8월 14, 2016의 게시물 표시

[Amazon/Original] 아마존의 유일한 고민, 아마존 오리지널 비디오. 누구 홍보 잘하는 분 없나요? (8/18 - Youshouldbesmart Exclusive)

이미지
아마존 비디오 다들 잘 아시지요? 네? 그게 뭔데요?


최근, 지인들에게 Amazon에게서 가장 부족한 것은 Amazon Prime Video 의 인지도라는 말을 종종합니다.
특히, 오리지널을 많이 제작하고 있는데, 오리지널의 인지도는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1. Amazon Video가 그럴 리가 없을 텐데?

여기서 간단하게 퀴즈를 내보겠습니다. 넷플릭스 미국 가입자와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 중 누가 더 많을까요?

1) Trivia Quiz #1 - Subscribers
2016년 Q2 기준 Netflix 가입자는 47M이고, Amazon Prime은 63M입니다. 사실, 미국에서 Amazon Prime 가입자가 더 많고, 비디오 서비스를 볼 수 있는 고객들이 더 많습니다.

2) Trivia Quiz #2 - Facebook Page Likes 는 누가 많나요?

Facebook Page의 Netflix(US)의 좋아요는 2천5백80만 개이고, Amazon Video의 경우 32만 개입니다.  Netflix 대비 수치상으로 보면 1.2% 수준밖에 안되지요.

3) Trivia Quiz #3 - Youtube Channel Subscribers 는요?

Youtube Channel의 Netflix(US&Canada) 구독자는 101만 명이고 총조회수는 4억 3천4백만입니다. Amazon Video의 구독자는 공개를 안 했고, 조회수는 3천3백만입니다. Netflix 대비 7.6% 정도 됩니다.
Channel이 만들어진 순서는 Amazon Video가 빠릅니다. (Amazon 은 2011년, Netflix는 2012년)

왜 이러는 걸까요? 정말 누구 말마따나, Amazon은 아는데 Amazon Video를 모르는 걸까요? Amazon Prime 고객들은 Shopping에 Orient 된 고객들일 까요?
2. 누가 그러던데, Amazon Original 드라마가 그리 재밌다고 하던데,

예, 개인적으론 평단과 흥행을 모두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페친이신 에릭킴 대…

[Nielsen/CW/Netflix] 모바일 비디오 판도? 헤비 유저를 잡아라, 아직 게임은 끝나지 않았다 (8/15 - Youshouldbesmart Exclusive)

이미지
1. 영상 미디어 시청 소비에 있어 파레토의 법칙은 통한다

파레토의 법칙은 몰라도 2:8의 법칙은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가 만든 법칙으로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2 대 8 법칙라고도 합니다.

경제용어로 특히 많이 쓰이는데, 사실 이 분의 자세한 논문의 내용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지만, 상위 20%가 80%의 결과를 만든다는 이 논리는 상당히 많은 분야에서 맞아 떨어져서, 개념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영상 미디어를 소비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파레토의 법칙은 적용이 잘되는 편입니다.

최근 닐슨이 발표한 미국 영상 미디어 사용자에 대한 분석 리포트(2016.Q1)를 보면, 상위 20% 사용자가 전통 미디어를 벗어남에 따라 상위 20% 사용자가 전체 시청 시간의 80%를 소비한다는 파레토의 법칙이 잘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상위 20% 우리는 그들을 Heavy User라 부른다 이런 상위 20%를 미디어 업계에서는 Heavy Users라고 부릅니다. 많은 관리가 필요한 고객들이지요.
업체에서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충성 고객들이라고도 부릅니다.

3. 모바일 영역에서 Heavy User들을 잡으면, 미래를 잡는다


앞으로, 모바일 사용 시청 시간이 계속적으로 는다고 가정했을 때, 전통 미디어는 어떤 영향을 받는가에 대한 저에 가설은 아래와 같습니다. (닐슨의 리포트가 맞다는 가정하에, eMarketer의 리포트를 대입해 보면)

1) 헤비 유저들이 미디어 시청 시간을 늘리고 있다
| 2012년 기점으로 전통 미디어 시청 시간은 줄고 있지만, 전체 시청 시간은 늘고 있다
2) 밀레니얼스 이하(35세 이하)의 세대들이 헤비유저 들일 가능성이 높다
| 압도적으로 모바일 비디오 사용 비율이 높고 | 파레토의 법칙이 해당 안 되는 영역은 실시간 TV 영역, 밀레니얼스의 관심이 멀어지고 있는 영역과 동일  3) 20% 헤비유저를 상대로 매출 증대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