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8, 2016의 게시물 표시

[Amazon/Global/Youtube/Netflix] 아마존, 넷플릭스와 유투브의 경계를 먼저 허문 Amazon Video Direct 오픈이 시사하는 점은? (5/11 - Amazon Video Direct)

이미지
1. Amazon은 자체 최고 주가를 매일 경신 중



아마존이 $703.07 이라는 역대 최대의 주가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그 중심에는 Amazon Web Services (AWS)가 있습니다. 오늘 50조의 가치를 지닌 CRM업체인 Sales Force가 앞으로 AWS를 사용하겠다는 발표는 아마존에게는 큰 영향을 준 것이 사실이지요.

하지만, 아마존의 상반기 주가 흥행은 좋은 실적도 있지만, 최근 행보들이 기업의 전망을 발게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시간안에 배송이 무료인, 아마존 프라임 나우는 올란도에 물류센터를 짓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핫한 아마존 에코와 알렉사 API를 이용한 유로 앱까지 조금더 멀리보면,
[북미/아마존/넷플릭스] 아마존의 새로운 월정액 요금제 그 숨겨진 3가지 의미 - 아마존 프라임 월정액 요금제를 내놓다. $8.99, $10.99 (4/18 - Youshouldbesmart.com)등의 서비스를 오픈 했습니다. 

OTT를 아마존 내에서 가입이 가능한 Amazon Streaming Partner Program (신규 OTT 및 OTT가 아닌 CP사들도 OTT化 될 수 있는) 그리고, 기존 아마존 프라임 요금제를 1년에서 월로 변화시킨 것 까지..
그들은 타사던 자기의 서비스던 고객에게 가장 잘 전달하겠다는 목표 뿐만아니라 아마존 비디오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속내가 보이는 전략들이 있었습니다.

오늘 OTT와 TV, AVOD(Youtube) 영역에 큰 기회이자 인더스트리에 큰 영향을 끼칠 서비스 모델을 발표 했습니다.

2. 아마존 비디오 전략의 마지막! "아마존 비디오 다이렉트" 

기존에 프라임 비디오의 수급 방식은 아마존이 직접 Content Provider 와 계약하는 방식이었습니다.
TVOD 는 MG(Minimum Guarantee)도 보장해 줘야하고 컨텐츠를 수급하는 양도 한계가 있습니다.
SVOD 의 경우는 돈을 주고 스트리밍 권리를 사와야 했고요.

최근 뜨고 있다는 Digital Creators 들을 하나 하나 다 …

[KBO/북미/ODK] KBO는 왜 이제서야 Ondemandkorea에 한국 프로야구를 북미 지역에 최초로 스트리밍 서비스 하기로 하였을까 (5/8 - Youshouldbesmart.com)

이미지
1. KBO 드디어 해외 Sports OTT 사업에 위대한 도약 시작

개인적으로 미디어 관련 쇼킹한 기사를 어제 발견했습니다.

미국/캐나다 지역에서 한국 방송들을 해외 교민 및 관심을 가지는 현지인들에게 서비스하는 OnDemandKorea (이하 ODK)에서 한국 프로야구를 공식적으로 서비스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http://www.koreabaseball.com/News/Notice/View.aspx?bdSe=6267
여러 차례 한국 스포츠 OTT의 세계화에 대해서 이야기 한 적이 있었습니다.

세계적인 스포츠 스트리밍 솔루션 업체이자 NBA, MLS, NFL, World Surfing, UFC 등을 스트리밍 서비스 담당하고 있는 Neulion에게 꼭 KBO는 글로벌 OTT의 가능성이 풍부하다는 컨설팅을 작년에 해드린 적이 있었는데, 제가 개인 사정으로 이직을 하면서 계속 서포트를 못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생각해 보니 많이 아쉽네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라이브 프로그램인 스포츠는 여전히 OTT (Over The Top)화 되지 않은 영역이 많이 존재합니다.

한국에서는 물론 Naver, Oksusu와 같은 IPTV의 N-Screen 서비스, Afreeca 등에서도 서비스되고 있습니다만, 유료 모델이라는 인식은 떨어지는 편이지요.

이번에 KBO가 북미의 대표적인 한국 방송 OTT인 ‪#‎OndemandKorea‬ 를 통해서 한국 프로야구 중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는데요. 스트리밍 서비스로 미국에 공식적으로 제공되는 것은 처음입니다. (이미 골프는 미국에 진출해 있습니다.)

미국 가정의 97%가 4대 스포츠 경기(MLB/NFL/NBA/NHL)를 본다고 합니다.
최근 OTT나 소셜 미디어에서 스포츠 라이브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되어가는데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Facebook/Twitter의 NFL 실시간 중계, Yahoo의 MLB 실시간 중계, Snapchat의 올림픽 중계 계약 등)

작년 11월 Parks Associ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