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6, 2016의 게시물 표시

[중국OTT/iQiyi/태양의후예] 태양의 후예 중국 iQiyi에서 2회차에 4억뷰 기록, 얼마나 벌까? 계속 한류 컨텐츠가 중국 시장에서 대박이 날 수 있을까? (3/9 - Youshouldbesmart Original)

이미지
1. 중국 최대 온라인 스트리밍 사이트인 아이치이(iQiyi)에서 태양의 후예 1,2회만 4억 뷰를 기록
아이치이가 SVOD(월정액) 모델이 존재하지만 대부분 광고 기반의 AVOD이기 때문에 큰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첫 주에 유료 결재, 그다음 주에 무료 시청인데 대부분 무료 쪽에 포커스 되지요.) 

지금은 1,2회가 무료로 풀린 상태이고 3,4회가 VIP 가 되어야 볼 수 있습니다. (VIP는 SVOD 요금제입니다.)


중국은 정말 엄청나게 많은 광고를 감수해야 무료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3분짜리 클립을 보는데도 60초 광고를 스킵 없이 봐야 합니다. (iQiyi 입장에서 동영상 클립을 고객이 봐주는 것이 효율적이긴 하지요)

VIP 패키지를 가입하려면 월 2.25불이 가장 저렴한 패키지입니다. 아니면, 1개월짜리로 구입을 하거나 (3불)

3/12개월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작년 말 기준으로 천만명이 유료 서비스로 가입을 했으니, 중국 내에서 가장 성공한 SVOD/AVOD 결합형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올해 3천만 명 가입자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내 15초 동영상 광고는 지역에 따라 플랫폼에 따라 다르지만, CPM 이 100위안 정도 됩니다. iQiyi의 경우 사전 광고가 60초 정도 노출되기 때문에 400위안 정도가 되며, 1인 고객당 지불되는 0.4위안 (40펀)이 될 것으로 보고 있고요.



태양의 후예는 아이치이에서 편당 2억 뷰를 기록하고 있는데, (대박 수준으로 평가받는 것 같습니다.)



편당 40펀 (0.4 위안 = 70원) 정도의 광고 수익이 나온다고 하면 광고 매출만 300억이 나왔다는 것인데, 물론 RS가 어느 정도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말이지요, 참고로 VIP 들의 매출은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VIP 매출은 운영비용, 콘텐츠 구매 비용에 많이 사용되게 됩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작품이라 한류의 역사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 별에서 온 그대는 25억 뷰를 기록했으니, 또 한 번의 한류 신드롬을 만…

[글로벌/Netflix/탑기어] 넷플릭스 Top Gear 시리즈를 오리지널 콘텐츠로 계약 검토 중 - 미국 방송사의 보이콧, 영국,일본의 수혜로 돌아가나? (3/8 - Youshouldbesmart/Guardian)

이미지
넷플릭스가 맷 르블랑(프렌즈의 그분 맞습니다.)의 새로운 Top Gear 시리즈를 오리지널 콘텐츠로 계약 검토 중
제레미 클락슨의 기존 탑기어 멤버들은 아마존과 비슷한 시리즈를 아마존에서 제작하기로 하고 1억 5천만 유로의 계약을 했었지요. 제레미 클락슨의 탑기어는 22기 에피 7을 마지막으로 하차를 했습니다. 그 이유는 2015년 3월에 탑기어의 핵심이란 평가를 받는 메인 호스트 제레미 클락슨이 담당 조연출을 폭행하는 사건을 벌여서 BBC로부터 방송정지처분을 당해버렸던 것이지요. 촬영후 숙소에 돌아왔는데 제작진이 섭외한 요리사가 퇴근한터라 자신이 먹고 싶었던 음식이 안나와 빡친 나머지 프로듀서에게 폭언을 날리며 때린게 원인이라고 합니다. (출처/ 나무 위키)
제레미 클락슨과 나머지 둘 리차드 헤먼드, 제임스 메이는 FA가 되었고, Top Gear의 포멧에 관심을 보이던 아마존과 넷플릭스가 안뛰어 들리가 없었지요.
넷플릭스는 이미 미국에서 탑기어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상황(22기까지 보유, 총 5시즌)에서 아마존처럼 적극적으로 비딩을 했었으나 너무 가격이 올라 발을 뺐었습니다. 글로벌 판권 전쟁이 시작이었지요.
Top Gear를 제작하던 BBC2가 피디와 불화가 있던 기존 멤버들을 제외하고 맷 르블랑을 주요 호스트로 내세워 5월에 리붓을 한다고 결정을 했습니다.
이미 크리스 에반스(캡틴 아메리카 영국 방송인)가 호스트로 파일럿을 촬영했다고 하네요. 이 에피소드는 리버풀에서 주요 방송사들에게 공개를 했고 몇몇 방송사들은 노르딕을 포함한 유럽 시장에 관심을 표현했는데 넷플릭스는 75백만의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계약이 성사된다면 글로벌 고객들은 가을부터 시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넷플릭스의 전략이 최근에 바뀌는 느낌이 듭니다. 리얼리티와 같은 트렌드에 민감한 콘텐츠는 제작하지 않겠다고 선언한지 얼마 안 된 테드 사란도스는 최근 영국의 유명 토크쇼 호스트인 첼시를 가지고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지요.
([OTT News] …

[북미/OTT/광고] 투 머치 광고의 시대 답은 Cord Cutting - 미국 시즌 드라마 한 시즌을 본다면, 5시간의 광고를 봐야 한다는 것 (3/7 - Cordcutternews)

이미지
"즐겨보는 코드 커터 뉴스에 올라온 아티클, 미국 시즌 드라마 한 시즌을 본다면, 5시간의 광고를 봐야 한다는 것. "
투 머치 광고의 시대 AMC의 최고의 화제작 중 하나인 Better call saul(지금의 AMC를 있게 해 준 브레이킹 베드의 프리퀄, 미국과는 달리 시즌2를 한국에서 본방 다음날 한국 넷플릭스에서 시청 가능)는 10개의 에피소드를 모두 보려면 10시간이 걸리는데 그중에 2.2시간이 광고라는 것. (에피의 길이는 7.8시간)


CBS의 빅뱅이론과 함께 최고의 인기작인 NCIS 13 시즌의 경우는 모두 보려면 17시간이 들지만, 광고가 무려 5.1시간이라고 합니다. (순수 에피 길이는 총 11.9시간)

광고를 더 넣기 위해서 케이블 재방에 쓰는 프렌즈의 재생속도를 빠르게 해서, 모니카 역을 맡은 배우가 자기 목소리인 줄 몰랐다는 아티클을 블로그에 올렸던 기억이 납니다.

http://www.wsj.com/articles/cable-tv-shows-are-sped-up-to-squeeze-in-more-ads-1424301320



여기에서 이렇게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코드커팅 (아마존에서 구매해서 보라)라고 하네요. 저 두 시즌의 드라마를 코드커팅을 해서 광고를 안볼경우 27시간에서 19.7시간으로 줄게 되며, 7.3시간을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다른 일을 할 수 있다고 말이지요.



라이브에서도 광고를 없애는 Ad Free 서비스가 나온다면 어떨까요?

물론 고민은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시에 서비스가 시작한다는 가정하에 Ad Free 가입자는 8시 40분에 영상을 끝내주고 with Ad 가입자는 9시까지 영상을 봐야 하는 것이고. 그 20분 동안은 다른 시트콤 영상을 넣을 수도 있을 수도 있을 것이고요. 채널이 Virtual Channel처럼, 고객의 편의에 맞춰서 자유롭게 왔Seeking이 될 수 있어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결국 방송 채널이 OTT가 되어야 되겠지요.

그래도 라이브에 대한 고객 경험이 달라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