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1, 2016의 게시물 표시

[Netflix/Original] 자체 콘텐츠가 넷플릭스에서 성공하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아마존, 야후는 크게 성공치 못하는 듯한데요. (2/23 - Youshouldbesmart.com)

이미지
1. 넷플릭스 2012년의 위기, 반환점이 필요
http://finance.yahoo.com/echarts…
Yahoo Finance의 Netflix Stock Chart ($53 까지 갔었던 넷플릭스 1/7)

넷플릭스의 2012년은 호사가들이 넷플릭스의 종말을 이야기하던 시대이고, 콘텐츠 수급도 어려워지고 있었고요. EPIX 쇼크가 가장 컸지요. 2010년 Exclusive로 계약했던 EPIX와의 영화 딜을 2012년 아마존이 독점을 깨트리는 계약을 하면서, 콘텐츠 수급에서 Me, Too가 되고 싶지 않았던 넷플릭스는 고민에 빠졌지요. 2011년 고점이 $320인데, 2012년 해외 확대도 성공적이지 않던 때라 계속 떨어져서 한때는 $70까지 떨어졌었습니다. (지금은 1/7 Split로 되어 있어서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넷플릭스는 회사의 미래와 콘텐츠에 대한 Turning Point가 필요했던 시점이고, 그때 생각했던 것이 Original TV Drama Series입니다. 2. 빅데이터와 전문가들의 적절한 조합
다들 잘 아시겠지만, House of Cards는 영국 BBC에서 이미 방영을 했던 Content입니다.
http://www.imdb.com/title/tt0098825/?ref_=nv_sr_2

IMDB에서 확인 가능한 House of Cards 원작 (BBC)

1990년에 흥행을 했던 TV Mini series입니다. IMDB 레이팅이 8.7!! 이었습니다. 거기다가, 이런 장르에 넷플릭스 내 인기 배우는 케빈 스페이시였습니다. 무려 천백만 불의 비용을 들여서 판권을 사 오고 많은 비용을 들여 제작을 하였습니다.

넷플릭스는 아마존과는 다르게 Pilot으로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Pilot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내부 시사는 거쳤지만, "아마존은 고객들에게 Pilot을 배포하고 반응에 따라 제작하는 방식을 하고 있지요."

넷플릭스는 그 콘텐츠가 고객들이 재미를 느끼는 피크 포인트는 에피 1에만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시즌의 중반이던 초반…

[Netflix/중국/한국/Original] 넷플릭스 국내 고객에 대한 빅데이타 분석은 끝났나? iOS 엔터 매출 2위로, 파트너쉽? 이번엔 Warner Bros.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5 (2/22 - Youshouldbesmart.com)

이미지
넷플릭스 국내 고객에 대한 빅데이타 분석은 끝났다.

1) 넷플릭스가 들어온지 40일이 지난 지금은?

넷플릭스는 지난 1월 7일 한국에서 공식 론칭했었습니다. 많은 기사에서 마치 성공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들을 하셨었지요. 론칭 후 1~2달 실적이 어려워지면 접고 할 친구들이 아닙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 겠지만, 넷플릭스는 글로벌로 돈을 벌어본 적이 없습니다.

1분기에도 $653M 의 해외 매출 및 $114M 손실을 예상하지만, 포커스는 글로벌 기준의 콘텐츠 확보 및 가입자 유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1분기에 400만 가입자가 해외에서만 예상이 되고 순 가입자는 총 34백만이 예상이 됩니다. 아시겠지만 넷플릭스는 올 하반기에 북미 포함 1억 명의 가입자를 유치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가입자 유치를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와 북미/글로벌 콘텐츠 전략 다변화를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개월이 지난 넷플릭스의 실제 위상 어떻게 변화하였을까요?
엔터테인먼트 기준으로 데뷔 후 193위까지 떨어졌던 Netflix는 현재 2위로 안정적으로 유지 중입니다. (전체 기준으로는 113위) 2월 7일부터 매출이 늘고, 많이 떨어질 줄 알았던 순위는 유지 중입니다. 어제 기점으로 다시 상승세를 보일 모양도 보이고요.

넷플릭스는 PC나 Smart TV에서도 가입이 가능해서, 실제적으로 확인은 안 되지만 비디오 스트리밍 앱에서 2등의 매출을 한국에서 거두고 있다는 사실이 저는 개인적으로 놀랍습니다. 이것들을 한꺼번에 다 합쳐서 볼 수 있다면 더 좋을 텐데 아직은 제가 확인할 길이 없네요.

그럼, 35만 가입자를 지니고 있는 Pooq은 어떨까요? Pooq의 경우는 넷플릭스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체로는 12위까지 올라간 상태입니다.)

Pooq은 첫 달 요금 100% 페이백이라는 공격적인 행보를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컴패니언 앱이 아닌 영화와 드라마 VOD도 많이 장착한 상태라, 저항을 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