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flix/Global] 6월 3주차 주간 넷플릭스 동향, iPad의 PiP기능을 추가, 노스텔지아 애니메이션 볼트론 출격, XBOX One S 넷플릭스 4K 지원 (Youshouldbesmart.com - 6/15)

주간 넷플릭스 동향 (6/8 ~ 6/15)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없어, 걱정해주시는 분들을 위해 짤막한 기사들 위주로 정리해서 공유 드립니다. 자주 소통할 수 있도록 길지 않은 내용이라도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컨텐츠/플랫폼 동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넷플릭스 서비스 동향

"iPad의 PiP기능에 힘을 실어준 넷플릭스 Binge를 하는데 더이상 장애물은 없다"
작년 9월이었지요. iOS9에서 PiP기능을 지원하면서 Apple TV에서 PiP기능을 지원하지 않겠냐라는 의구심들이 들었는데, iPad에서 먼저 적용을 했습니다.

PiP 즉 Picture in Picture란 화면 위에 화면을 뛰우는 것으로 보통 TV내에 채널 가이드 외에 작은 화면으로 라이브를 보여주는 (Guide라는 Picture 안에 라이브라는 작은 Picture를 띄우는) 기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제조사들은 PiG 라고도 표현합니다. (Picture in Graphic)
  
넷플릭스 웹 페이지를 열어놓고 오른쪽 하단 처럼 작은 창을 띄어서 넷플릭스를 볼 수 있는 겁니다.

지금까지는 Major Streaming 업체라면 YouTube 정도 지원을 했는데요. 미국 미디어 Traffic 1위인 넷플릭스가 PiP 기능을 지원하면서, 태블릿의 존재 지속이라는 측면에서 호흡기를 대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Sandvine의 2015년 북미 네트워크 Traffic 차트

넷플릭스의 PiP 기능 지원은 많은 부분에서 시사점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아마존 X-Ray 와 같은 시청 시 제공하는 정보에서 상대적은 취약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아마존의 X-ray는 프로그램 시청 중에 IMDB 정보를 통해 배우의 부가 정보나 나오는 음악의 이름등을 동시에 알 수 있는 기능을 Amazon Fire Tablet/TV에서 제공하였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밀레니얼스에게 멀티테스킹 그 이상이 필요한 부분도 있었고요. iPad를 통한 넷플릭스와 같은 메이저 OTT의 시청 시간은 계속 줄고 있었던 상황이고요.

그런 면에서 PiP 기능은 어느정도 활력을 가져다 주지 않겠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iPad 뿐만아니라 일반 iPhone에서도 이 기능이 얼른 지원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도 Netflix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으니 플랫폼 단에서 강하게 드라이브 하였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지원기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iPad Pro (10, 12인찌 두 모델 모두 지원)
  • iPad Air 1, 2
  • iPad Mini 2, 3, 4
만약 Amazon Fire OS에서 Netflix PiP 기능을 지원해 주면 정말 얼마나 강력해질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2. 넷플릭스 컨텐츠 동향

"넷플릭스 80년대 노스텔지아 터치는 계속된다. 80년대 히트만화 볼트론, 오리지널로 출시"

볼트론이 넷플릭스로 나왔습니다.
드림웍스가 넷플릭스와 에니메이션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작하기로 결정한 후 정말 많은 컨텐츠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슈렉, 쿵푸펜더, 터보, 다이노트럭스, 드래곤 길들이기 등 정말 많은 오리지널들이 나왔는데요. 글로벌로 넷플릭스가 시장 확대를 견인하는데 드림웍스의 키즈 컨텐츠 (3세 이상의)가 중요한 역활을 한 것에 대해서는 부정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는 300시간의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 계약을 드림웍스랑 했었는데요. 드림웍스가 컴케스트에 인수되면서 다음 파트너 사를 찾아야 할 상황인듯 보입니다.
이제는 Comcast의 자회사인 드림웍스 (컴캐스트는 북미 최대 케이블/인터넷 사업자로 넷플릭스와 경쟁 관계입니다.)
저번에 퓰러하우스가 미국에서 대단한 방향을 일으켰다는 글을 쓴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80년대 미국에서 가장 흥행한 일본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볼트론입니다.

미국에서는 Voltron: Defender of the Universe (1984) TV Series 로 방영했었는데요. 상당히 인기가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골라이온으로 알려져 있지요)

큰 인기 덕분에 영화화 한다는 소문만 무성하고 진행이 안되고 있던 프로젝트입니다.
호랑이 로봇 다섯마리가 합체하여 싸우던 장면은 정말 인상적이었지요.

넷플릭스는 볼트론 오리지널 시리즈를 6월 10일 공개하였습니다. 11편 이며, 첫 화는 68분 그 외 에피소드는 22분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300분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컨텐츠들이 80년대 볼트론을 비디오 혹은 유선 방송으로 보았던 30대를 어떻게 공략할지 지켜보는 것고 좋을 것 같습니다.

별이 5개인 Voltron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평이 별 5개 만점일 정도로 훌륭합니다. 저도 1화를 보았는데 이 정도면 일본색을 최대한 잘 빼고 원작의 정신을 잘 계승한 애니메이션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참고로 성우에는 워킹데드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계 미국 배우 스티븐 연이 빨간 볼트론을 조종하는 Keith 라는 역활로 목소리로 출연합니다. 말은 많지 않고 주인공 스타일의 톤으로 연기합니다.

스크린 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글 자막이 준비되지 않고 있는 것과 넷플릭스의 Dreamworks 계열 오리지널이 한국 넷플릭스로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한국 시청자들이 볼 수 있는 날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넷플릭스 플랫폼 동향

"게임콘솔 Netflix 4K와 HDR지원으로 Roku4, Fire TV와 경쟁 시작"

미국에서 열리는 전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쇼 중에 하나인 E3 2016 에서 XBOX One S는 공개가 되었습니다. 


제품의 특징은 4K Streaming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게임까지도 High Dynamic Range (HDR)을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오른쪽이 HDR, 왼쪽이 일반적인 SDR 영상입니다.
지금 세대의 미디어 스트리밍 플레이어인 Roku4, Amazon Fire TV 가 4K 스트리밍만 지원하고 HDR을 지원 안하는 것에 반해 확실히 우위가 있을 것 같습니다.

Vizio P Series와 XBOX One S 혹은 PS4 Neo정도 구입을 한다면 향후 5년 이상 사용할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콘솔게임기와 미디어 스트리밍 플레이어, 마지막으로 스마트 TV는 조사기관에 따라 고객들이 집에서 보는 메인 홈 미디어 디바이스로 업치락 뒷치락 하기때문에 이런 마이너 사양 업데이트로 보이지만 사실 고객에겐 큰 사양 업그레이드가 될 것입니다.

기존 XBOX One/PS 4 고객들은 고 사양 기기임에도 불구 HDMI 2.0, HDCP2.2, HEVC(코덱) 을 지원하지 않아 Netflix, Amazon, Vudu와 같은 서비스에서 4K Streaming 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제는 경쟁이 기능해진 것이지요.

혹자들은 콘솔은 망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연간 수천만대 이상 팔리는 시장입니다.


그리고 깔려있는 기기들이 다른 미디어 디바이스보다 여전히 고사양들이고요. 티비 제조사들은 경쟁사들을 항상 넓게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펙을 잠시 설명 드리자면, 40% 만큼의 크기 감소 (거의 절반 사이즈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배보다 배꼽이 더 컸던 파워서플라이 내장이 되었으며 HDR Gaming을 지원하여 게임이 좀더 Immersive 해질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얼마라고요? $299입니다. (500GB 기준) 엄청난 가격입니다. 

Netflix 4K 서비스가 Game Console들도 가세를 하면서 한번더 주목을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