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ZIO/UHD/HDR/Dolby Vision] 50" $849.99, 55" $999이하의 UHD TV에 Dolby Vision/HDR10과 6" 태블릿 리모컨과 Smart Cast를 내놓은 Vizio 그들이 누구인지 제품으로 말하다. (4/20 - Slashgear)


Vizio의 저가 라인업의 4K HDR TV Vizio M-Series
1. Vizio 저가 라인업에 HDR10 과 Dolby Vision을 모두 지원하는 파격을 행하다.

오늘 Vizio는 자사의 시리즈 모델에 VIZIO SmartCast M-Series Ultra HD HDR Home Theater Display collection 를 공식적으로 내놓았습니다.

기존 50" M 시리즈가 UHD 모델이 $799였던 것에 반해 이 모델은 $849입니다.
말도 안되는 가격이지요. 한국 돈으로 93만원 짜리 TV가 UHD기능을 지원하고 HDR (Dolby Vision)을 지원한다니 경쟁사들은 미치고 팔짝 뛸 일입니다. 한국 제조사들에 비해서는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디자인도 미려한 편입니다.

HDR은 저번에도 한번 이야기 했지만 HDR10으로 UHD Alliance 에서 스펙을 재정했지만 시장은 극장의 논리와도 부딫혀서 여전히 돌비와 HDR10으로 양분화 되어 있습니다. MGM, Universal, Warner Bros, Sony는 DV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워너와 소니는 HDR10도 지원하지요.


Vizio는 LG의 최고급 OLED 라인에만 들어가는 Dolby Vision과 HDR10을 동시에 지원하는 파격을 M-Series에 적용하였습니다. 북미 1위인 삼성은 HDR10만 지원합니다. Vudu와 같은 TVOD 서비스는 Samsung에서 HDR로 즐기실 수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Dolby Vision은 HDR과 SDR 간의 Backward Compatibility를 지원.  

2. Smart TV인데, Home Menu UI를 없애는 파격, Tablet이 리모컨이요, Smart TV 이니


Vizio M Series를 구매하시면, 6" Tablet이 딸려옵니다. 지인에 따르면 참 이쁜 안드로이드 타블릿 이라고 하시네요.  이건 P Series (프리미엄) 제품과 동일한 듯 합니다.

더이상 TV화면을 보고 컨텐츠 Discovery 하지 마세요. Millennials 와 Z-Gen은 모바일로 결정하지요.

충전 독과 함께 제공되는 Vizio Smart Cast Remote



게다가 이 모델은 구글과 합작해서 만든 스마트 캐스트가 내장된 모델입니다. TV자체에는 홈 UI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고, 리모컨 대신 6" Android Tablet을 제공하는데 SmartCast App이라는 Google Cast 앱이 튜닝된 Version이 들어갑니다. 

저는 구글 캐스트가 아니라 스마트 캐스트입니다.

3. 4K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구글 캐스트


밀레니얼스가 컨텐츠를 탐색하는 기존의 경험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지요. 컨텐츠를 탐색하고 재생하면 티비에서 바로 영상이 재생됩니다. 기존 전력 이슈때문에 4K 영상이 재생이 안되던 Chromecast와는 달리 4K도 재생이 되니 캐스트의 완성 기능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스마트 캐스트나 구글 캐스트의 장점은 스마트 티비 제조사가 앱을 업데이트 해주는 것 보다 구글 캐스트 대응을 스트리밍 업체에서 SDK로 대응을 하면 업데이트도 필요없이 태블릿에서 앱만 설치하고 티비에서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참고로 한국에서는 엘지 유플러스의 UHD 셋탑 중에 롤리팝이 내장된 Android.TV에서도 구글 캐스트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는데 넷플릭스 인증이 안된 관계로 넷플릭스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인증만 받으면 구글 캐스트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비지오 입장으로는 안드로이드 타블릿 원가가 약 $25이하로 떨어졌기 때문에, 
  • 스마트 티비 OS 구동을 위한 DDR 메모리 비용
  • 기존 리모컨 비용 (P Series는 제공합니다.)
  • TV 튜너 제거 비용
  • 소프트웨어 개발/운영 비용 등
모두 포함하면 결국 비슷하거나 더 코스트 세이브가 되지 않을지 생각합니다. 
그리고, Sling TV 라던지 HBO Now, Starz 와 같은 신규 OTT service에 대해서 대응 개발단의 스트레스와 레이턴시 이슈가 사라지고 개발팀 혹은 BP사에게 들어가는 코스트를 날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4. 진정한 코드 커터 티비, 튜너도 안달린 놈입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티비 튜너를 제거해서 코드 커터들을 위한 티비로도 불리우는데 더 이상 티비 채널을 튜닝하라는 요상한 메시지를 안봐도 되는 제품이지요. (경험하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별도 외부 안테나와 튜너를 따로 구입하면 지상파도 시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냥 HDMI를 통해서 Sling 에서 나온 AirTV를 구매하시거나, 정 급하시면 외부 모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Comcast, DirecTV도 HDMI로 볼 수 있으니까요)

지난 번에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지만 비지오가 4K HDR 시장을 북미에서 이끌 것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매년 새로운 제품을 내놓아 파편화가 되고 있어서 업데이트도 계속 연기되는 스마트 티비를 생산하는 제조사들은 비지오 방식의 새롭지만 많이 덜어버린 스마트에 고전을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M SERIES UHD HDR Home Theater Display Collection은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50-inch $849.99
  • 55-inch $999.99
  • 60-inch $1,249.99
  • 65-inch $1,499.99
  • 70-inch $1,999.99
  • 80-inch $3,999.99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