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XBOX/Windows] Microsoft Xbox의 위기에 대한 해법을 Windows 에게 묻다. MS Xbox 타이틀 구매자들에게는 Windows 용 게임 타이틀을 무료로 제공하는 Ultraviolet 형 Platform feature를 계획 중 (2/14 - Youshouldbesmart Exclusive)


반토막이 되어 버린, Microsoft의 XBOX One. Sony 의 PS4 에게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요?  


Microsoft 의 XBOX One. 안타까운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Microsoft의 게임콘솔인 XBOX One. 높은 가격에 Kinect내장을 기본으로 가져가면서 그리고 사양도 PS4에 떨어진 제품을 내놓고 XBOX 360이 이뤄놓은 시장을 한순간에 날려 먹었습니다.

 가격을 낮춰보고 애물단지 였던 Kinect도 저멀리 보내봐도 답은 안보입니다. 이미 격차는 25% 벌어져있었습니다. 18M Unit의 격차를 어떻게 돌릴 수 있을까요? Microsoft도 가만히 있던 것이 아니지요.

Nintendo Wii U 와 격차가 좁혀지는 것이 아닐지.. 아쉬운 XBOX One (2/6 - Vgchartz)
여러가지 일이 있었지요. Smart TV 기능의 대안으로 Sling TV, Showtime, HBO등 Smart TV 업체들보다 OTT 에 빠른 대응을 했었고, Windows 10 으로 게임을 스트리밍하는 것도 발표 했었고, DVR기능에 TV 튜너까지 대응이 가능하게 하여 지상파 TV 까지도 시청하게 했었습니다.
그리고, XBOX 360 타이틀을 XBOX One에서 구동하게 발표 했었지요. 물론 Digital Download 기능으로 전환을 하게 하였지만, Sony보다는 신선하고 적극적인 대안이었습니다. (관련 뉴스는 하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 XBOX One, 완벽한 Smart TV 대안으로 변신 노력중, Miracast 지원, Live TV mirroring 기능 모든 Smart P/F에서 지원 (XBOX Blog - 4/22)
  2. [XBOX] 북미에서 고전 중인 XBOX One Halo Master Chief 패키지와 삼성 스마트 TV 40" 번들로 Bestbuy에서 $499에 판매 중 (8/10 - Bestbuy)
  3. [글로벌/XBOX One] E3 2015에서 XBOX One에 발표한 새로운 것들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비서 Cortana, XBOX 360 하위호환,Windows 10 스트리밍, Elite Remote + 3.5파이 이어폰 지원) (6/15 - Various Sources)
  4. [미국/캐나다/영국] XBOX One에 지상파를 녹화해 주는 타임머신 DVR기능을 미국,캐나다,영국에 연내 런칭 확정. 내년에는 비 영어권 지역으로 확대 예정 (8/10 - vg247)
  5. [북미/XBOX] XBOX One 북미에서 Live 방송을 HDMI를 통해 녹화하는 DVR 기능 올해 안에 추가 할 것 (5/8 - Arstechnica)
엉뚱한 곳에 신경쓰다 스튜디오들도 떠나게 만들어 버린 Microsoft의 XBOX One

그럼에도, 작년에 오히려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여전히 일본에서는 몇 백대 밖에 안팔립니다. MS가 일본에서 열심히 프로모션하지만 XBOX는 예외입니다.)

결국 컨텐츠가 중요한데, 독점을 안 하던 스튜디오들 (보통은 두개다 제작을 했었지요)이 PS4 용 전용게임을 많이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지난달 판매 순위를 보자면, 글로벌 Top 10중에 7개가 PS4, 1개가 XBOX One입니다. 그것도 Call of Duty : Black Op3 로 Sony와 동시 발매 작입니다. 그것도 판매량은 거의 더블로 차이가 납니다.

1/23 Global Sales Chart from VGChartz  

Microsoft XBOX의 위기에 대한 해법을 Windows 에게 묻다.

재미있는 사실하나, 엄청난 사양을 지원하는 XBOX One과 PS4는 4K Streaming 서비스를 지원할까요? 아시겠지만 게임도 인터넷 비디오도 4K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두 기종 다 HDMI 2.0과 HDCP 2.2 - High-bandwidth Digital Content Protection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재미나게도 HDCP 2.2 스펙을 주창한 것이 Sony 였습니다.

HDMI 1.4 밖에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4K@30p 까지 재생은 할 수 있을지 몰라도, HDCP 2.2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재생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H.265 혹은 HEVC 라 불리우는 4K Decoding Chipset이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재생할 수 있는 하드웨어도 없습니다.
(이런 스펙이 나오기 전에 제작된 Game Console 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네요.)

그럼 차기 모델에는 지원을 할까요? 그럴 것 같습니다. 그런데 Nintendo의 차기 Game Console 모델인 NX도 4K Streaming 을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질문하나 해야겠네요. 

Ultraviolet을 기억하시나요? 

물론 지금도 북미에서는 널리 사용하고 있는 Platform 입니다만, 모르시는 분들에게 설명을 드리자면, 미디어 컨텐츠를 구매 했을 경우 - Online 에서든 Offline 에서든 - 그 컨텐츠 권리를 인정해 주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Vudu 라는 미국의 Online Streaming Site에서 Jurassic World 를 구매(Buy)했다면, 다른 Online Streaming 서비스에서도 그 컨텐츠를 볼 수 있는 것이고요.

심지어 다운로드해서, 가지고 다니면서 볼 수도 있고 가족들끼리 공유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Jurassic World의 Blu-ray 디스크를 구매 했을때 Ultraviolet 로고가 있다면, UV 사이트에서 스트리밍을 받거나 Vudu에서도  Redeem Code를 이용해서 스트리밍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Cinemanow, Flixster, MGO, Paramount, Sony, Universal, Vudu, Verizon FiOS에서 지원합니다.  Amazon을 제외한 대부분의 TVOD 서비스에서 지원한다고 볼 수 있지요.
느낌이 오시나요? Microsoft가 준비하고 있는 일이 예, 맞습니다. XBOX One용 게임 타이틀을 구매한 사용자들은 동일 Windows 타이틀도 무료로 제공하는 Platform Feature를 준비 중이라고 말이지요.

Head of XBOX, Phil Spencer
Xbox의 Head인 Phil Spencer에 따르면, 이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세이브 파일 조차도 공유할 수 있게 해주겠다고 하네요. Cross-platform에 Cross-buy 까지 합쳐 지는 것이네요.

Xbox One용 타이틀을 샀다가 PC 판이 최적화가 더 잘되어 있다고 또 Windows PC용 타이틀을 살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말그대로, Xbox 를 밀어주기 위한 Windows 진영의 희생입니다. 정말 이렇게라도 해서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것의 첫번째 주자는 Xbox One의 독점 타이틀인 퀀텀 브레이크 (Quantum Break) 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Quantum Break는 Remedy Software가 제작한 1인칭 시점의 슈팅 게임입니다. Trailer를 보시면, 정말 엄청난 게임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이런 Platform Feafure (Spencer는 이렇게 지칭을 했습니다.)는 Sony는 하기 힘든 컨샙으로 Sony가 가지고 있는 Platform 은 PS4, PS Vita 가 전부이기 때문이지요.

Windows 를 컨트롤 할 수 있는 MS의 파워를 이용해서 Disc를 사면 Streaming도 제공 받는 UV (Ultra Violet) 컨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향후에 MS에 Turning Point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게임 콘솔 시장이 살아 있는 동안은 말이지요.)

여기서 질문을 하고 싶네요. 한국에서는 UV모델이 필요가 없을까요? 우리도 최근 소장 용이라는 미명하에 IPTV 플랫폼에서 컨텐츠를 구매하고 있는데요. 다른 회사로 이동할때 컨텐츠도 같이 이동할 수 는 없을까요? 문뜩 궁금해 집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자유 스럽게 의견 부탁 드립니다.

source : http://www.slashgear.com/microsoft-wants-more-xbox-games-to-come-with-free-pc-copies-12426718/
http://remedygames.com/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