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넷플릭스/롯데/782] 롯데와 넷플릭스의 팀업 과연 성공할까? 실시간 방송과 동시 출시 전략이 추가 (1/14 - youshouldbesmart.com)

1. 넷플릭스와 롯데 시너지가 날 것인가?

한국 넷플릭스가 런칭 된지 어느덧 일주일이 되었네요. 756개의 타이틀로 시작된 넷플릭스는 어느덧 782개로 타이틀 추가 속도가 일본보다 빠른 것 같습니다.

Lotte Movies in Netflix 
그 이유로는 롯데 엔터테인먼트의 대폭적인 협력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불과 이틀만에 롯데에서 배습한 타이틀이 14개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들은 한국에서만 추가되고 있고요.)

1/12일 업데이트 현황
덕수리 5형재 (2014년) - 배급 롯데 (21만)  (관객수)
피끓는 청춘 (2014년) - 배급 롯데 (167만)
건축학 개론 (2012년) - 배급 롯데 (410만)
기술자들 (2014년) - 배급 롯데 (256만)

들이 소리소문 없이 추가가 되더니,
오늘은 아래와 같은 리스트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만세입니다.)

1/14 업데이트 항목 (영화)

북미에는 아래와 같이 국제시장, 명량과 같은 CJ에서 배급한 영화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Netflix 화면 캡쳐(모바일)
신세계도 보이네요. 한국시장 개척을 하는데 롯데와 협력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이리 노골적으로 밀어 줄지는 미쳐 몰랐습니다. 한국 사용자 분들은 당분간 롯데 영화들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재미나고 극장에서 찾아보지 못했던 컨텐츠도 많네요. CJ의 배급력에 또한번 혀를 두르게 됩니다.

현재까지 32개 정도의 롯데 영화들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 데요. 일차 무료 사용기간이 끝나는 2월까지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일어 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롯데 및 알려진 제작사 한 곳과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에도 협력하기로 되어있어 앞으로 롯데와 넷플릭스의 행보가 기대가 됩니다. CJ는 끝까지 버틸지 아니면 협력하게 될지 예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올해말까지 1억명의 가입자를 유치한다는 목표가 있는데 그렇게 된다면, 전세계에서 당분간은 아무도 넘볼 수 없는 배급사이자 제작사이고 방송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90개국까지 넓히니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2. 넷플릭스, 새로운 캐치업 모델이 출현하나?

넷플릭스는 디즈니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북미에서 올 삼월부터 SVOD서비스에 관한 디즈니의 컨텐츠 유통 독점권을 가지게 됩니다. 이미 마블시리즈는 상당히 빨리 라이브러리에 추가를 했었는데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스타워즈는 과연?)

2월부터 독점권을 구매한 많은 미드들이 글로벌로 쏟아집니다. 무서운 공습이 시작되는 것이지요.

ABC스튜디오와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에도 상당히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넷플릭스인데요. (데어데블은 거기서 제작 해주었지요.)

지금까지 일단 시리즈 물들은 티비 방영이 끝나면 육개월 텀으로 업데이트가 되곤 하였습니다.

이번에 ABC Family의 산하인 Freeform 채널에서 제작하고 방영중인 (에피 2까지만 공개!) 샤도우헌터스가 방영즉시 넷플릭스에 업데이트가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훌루와 같은 캐치업 서비스는 방송직후 일정기간 시청을 할 수 있었는데 완전한 SVOD서비스인 넷플릭스에서 이렇다는 것은 처음 시도되는 일입니다.

1/14 Update 항목 (TV 시리즈)

넷플릭스는 많은 파격을 만들고 있는 회사이지요. 기존의 드라마 유통 순서를 통째로 흔든 오렌지이스뉴블랙, 하우스 오브 카드등을 제작 후 한 시즌을 통째로 공개를 하였었고 그것이 TVOD, 실시간 방송으로 역 수출 되는 현상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바야흐로 오리지널 컨텐츠 시장을 만들었었지요.

여러분들이 보시고 계신 선댄스에서 상을 받았던 비스트오브 노 네이션, 아담 샌들러 주연의 리디큘러스6 (이 영화는 후에 이야기가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는 넷플릭스가 제작한 오리지널 무비입니다.

극장과 넷플릭스에서 동시에 개봉하겠다는 목표로 제작한 것이지요. 실제로 비스트 오브 노 네이션은 미국에서 개봉까지 했었습니다.

Netflix 컨텐츠 전략의 핵심, 테드 사란도스




  • 후에 브래드 피트 주연의 워머신, 봉준호 감독의 옥자 등도 제작될 예정이지요(플랜비라는 영화사입니다.). 아담샌들러는 세편을 추가로 제작하기로 했고요. 곧 와호장룡2도 개봉 예정입니다.
  • The Ridiculous 6, Adam Sandler 주연 (Netflix영화 사상 가장 많은 시청 횟수를 기록)
  • Beasts of No Nation  (각종 시사회에서 상 수상, 최단 기간 3백만명이 시청)
  • Divanation , Goldie Hawn, Bette Midler, Diane Keaton (예정)
  • War Machine , Brad Pitt 주연 (예정)
  • Pee-wee’s Big Holiday , Paul Reubens-starrer 주연 (예정)
  • 옥자, 봉준호 감독 (예정)


하지만 방영 직후 이 처럼 넷플릭스에 바로 업데이트 된 사례는 처음이라 주목해볼 필요가 있네요.

한국 런칭한 후 한국 아이피티비 방식을 따라하는 느낌마져드네요.

참고로 저희 집 넷플릭스 (유플러스)의 속도는 다시금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왜 그럴까요??)

좋은 내용으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