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ku4/Roku SE/북미] 스마트의 가치 $25 시대, 스마트 TV를 왜 사야 할까? 블랙 프라이데이 전용 모델인 Roku SE를 출시하는 Roku, 가격이 $24.99 로 (11/29 - Cyber Monday)

스마트의 가치 $25 시대

1. 블랙 프라이데이 전용 모델인 Roku SE를 출시하는 Roku, 가격이 $24.99 로 Streaming Media 기기로는 최저가
Roku SE, HDMI를 지원하지 않는 TV를 위해 컴포지트 단자도 있습니다. (물론 HDMI도 되고요) $25!
Black Friday 주간입니다. 제 나라도 아니지만 왜 이렇게 기대가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 때 기존의 제품을 저렴하게 파는 경우도 있지만 전략적으로 이 시기에 맞춰 제품이 출시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 글은 금요일에 작성했지만, 막상 토요일에 올리고 있네요. 월요일 Cyber Monday까지 이틀이 남아있으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오늘 이야기 드릴 제품은 Roku의 Roku SE입니다. 이 제품은 Roku 1을 리패키지한 제품입니다 (리모컨은 약간 변경 되었습니다.) 이 제품만의 장점이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Smart TV와 TV의 경계선이 $25까지 정말 좁혀진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었고요.

아직도 북미엔 HDMI를 지원하지 않거나, 포트가 모자란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는 영리한 제품이지요. 많은 사람들이 찾지 않더라도, 그런 분들에겐 필 수인 제품입니다.

Netflix(SVOD), Amazon Prime Instant(SVOD), Rdio(Music Streaming), Vudu(TVOD)
 Roku OS 6.2버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Roku 3,4는 Roku OS 7.0이 설치되어 있습니다만, Netflix를 비롯한 모든 서비스들이 잘 구동됩니다. 


다양한 제품으로 판매되는 Roku Series. 오히려 Stick이 SE보다 비쌉니다. 4K를 원하신다고요? Roku4로 오세요. Roku SE는 Hisense, TCL, Sharp, Insignia가 사용하고 있는 Roku TV와 동일한 스펙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스마트의 가치 $25 시대

블랙 프라이데이 전용 모델이긴 하지만, 내년에 펼쳐질 그림이기도 합니다. 관련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 FHD 일반 Digital TV에 Smart 기능을 추가하려면, $25만 추가 하시면 됩니다.
    • Cyber Monday까지 FireTV Stick 또한 $25에 구매 가능 합니다.
    • Roku SE, FireTV Stick ($25) * Chromecast는 여전히 Cast 기능에 Focus되어 있으므로 Media Streamer로 보기엔 부족한 것 같습니다. Roku SE, FireTV Stick 모두 리모컨을 제공합니다.
  • UHD 일반 Digital TV에 4K Smart 기능을 추가하시려면, $99 ~ $129을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Roku 4 ($129), New FireTV ($99 - Cyber Monday 까지는 $79 에 구매 가능) 모두 4K 서비스와 게임 및 컨탠츠를 음성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이제는 오히려 Smart TV를 사는 것은 개인적으로 말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론, 화질좋은 Non-Smart UHD TV가 $100이상 스마트 TV보다 저렴하다면 꼭 그걸 사라고 말이지요. FHD를 사신다고요? 그럼 액정 크고 화면 밝은 깡통을 사십시오. (여기서 이야기하는 깡통은 Non-Premium Smart TV까지 포함입니다. ) 
얼마전, 개인적으로 가장 공감한 인사이트를 샤오미 MiTV 3 발표 리포트에서 보았습니다.
MiTV3 발표 자료 중
일반적인 스마트 TV에서 패널이 차지하는 가격의 비중은 70%, 스마트의 비중은 20%인데 패널은 10년간 성능이 유효한데 반해, 스마트(보드)는 18개월마다 바꿔줘야 한다는 것이지요.

좋은 패널의 UHD제품의 Smart TV를 사더라도, 2년후면 Smart 기능은 구식이 된다는 것입니다. 2년전에 스마트 TV를 사신분들은 이미 느린 반응 속도에, 스마트 기능은 안쓰시거나 Apple TV나 IPTV서비스만으로 사용하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사실 삼성과 LG가 스마트 기능에 북미에서 지난 1년동안 컨텐츠에 큰 변화가 없는 동안, Smart Media Streaming 기기 업체들 (Apple, Amazon, Roku)는 전략 모델들을 발표했습니다.

제가 정리한, Smart Media Streaming 기기들을 아래에 비교 해보았습니다.
Apple도 워낙 화려하게 새로운 모델을 출시 했습니다만, 4K 지원이 불가하고 그에 비해 NVIDIA Shield나 Roku4, FireTV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북미 기준으로만 본다면, 최근 스트리밍 서비스에 Smart TV 제조사들보다 많은 4K 서비스를 제공하고 앞으로도 더 강력한 서포트가 예상되는 Roku4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리모컨 찾기 기능, Celebrity Following 기능 등 아기자기 하게 추가가 되었네요. - 한국 IPTV 서비스 스럽습니다.)

최근 Amazon Fire TV에는 Sony의 Playstation4의 Exclusive Feature였던 PS Vue서비스도 런칭된다고 합니다. 최근 잘 나가는 HBO Now나 Sling TV 조차도 Android Smart TV 제품외에는 지원을 하지 않으니, 점점더 스마트의 무게 추가 Media Streaming 기기로 가는 것이 맞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조차 듭니다.

남아있는 Live TV관련 Feature들은 Comcast, Dish와 같은 MVPD들이 오히려 더 강화를 모양세 이고요.
  1. [북미/Comcast] Cable 1위 사업자 Comcast, Screen Sharing을 통한 Customer-support 서비스 Co-Pilot 런칭 (7/9 - Comcast Blog)
  2. [북미/MVPD] 북미 케이블TV 1위 사업자 Comcast가 INTX 2015에서 TI의 ZIGBEE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VOICE REMOTE 발표, 다양한 음성 명령 및 IoT 지원 예정 (5/5 - Comcast)
  3. [북미] Apple Live TV 출시 전 부터 대응을 준비해온 경쟁사들을 통해 알아본, Apple TV가 가지고 올 미래의 Live TV 서비스들
  4. [북미] Cable TV 사업자 Dish 자사 Multiroom 서비스에 Netflix, Vevo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시작 (4/13 - Slashgear)
  5. [북미] 케이블 사업자 Dish, 리모컨 및 N-Screen 앱에 자연어 음성 인식을 이용한 대화형 검색,추천 서비스 런칭 결정 (4/17 - Businesswire)
스마트TV제조사들에게 남아 있는 무기는 HDR Promotion만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하지만, CES에서 잘 준비들 하셔서 반격을 하시리라 믿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