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mecast/Netflix/Spotify] 새로운 크롬캐스트가 가장 무서운 이유 H/W가 아닌 SW, App내에서 Netflix 검색/추천 서비스 시작 그리고 Spotify 지원 (9/30 - Google Playstore)

어제 였습니다. Chromecast 새로운 버젼을 내 놓았습니다. H/W 스펙도 달라지고 많은 것이 바뀌었지요. 



디자인은 이렇습니다. 맨 왼쪽이 Chromecast Audio 이고 오른쪽은 New Chromecast 입니다. (Lemon, Black, Coral) 이전 버전과 같은 $35에 출시 했고요. Wi-Fi 성능과 HDMI 일체형 디자인이 문제였었지요. 그런 부분들을 해결 했습니다. WiFi의 경우 802.11ac 까지 지원을 합니다.

위의 이야기는 다른 글들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제가 충격을 받은 부분은 H/W 가 아닌 S/W 부분입니다. 두가지 인데요. 이 분야의 종사하시는 분이라면, 저와 같은 충격을 받으신 분들이 계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 Chromecast App 
    : Netflix 및 주요 OTT 컨텐츠 검색 추천 서비스 앱으로 변신
2. Chromecast Audio 
    : WiFi Audio Streaming의 마지막 보루 Spotify를 껴안았습니다. (R.I.P Sonos)

1.  Chromecast App - Netflix 및 주요 OTT 컨텐츠 검색 추천 서비스 앱으로 변신

사실 2천만대 (20 Million Units) 를 판매 했기때문에 붙은 노하우와 자신감이겠지만, 병풍이나 다름 없던 Chromecast App (iOS/Android)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Chromecast App이 단순히 Chromecast의 사용법을 알려주는 것과 설정, 화면 미러링을 돕는 서비스가 아닌 Content Portal로써의 역활을 시작 한 것인데요.

기존 Chromecast 사용법은 어땠나요?  

Chromecast 를 지원하는 App을 실행한 후 Content를 찾아서 Cast Icon을 클릭하는 방법이 있었지요. 하지만, Chromecast 를 지원하는 App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어떤 App이 지원하는지 사용자들은 혼란스러워 하기 시작하였고, 쓰던 App만 쓰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Chromecast App의 환골탈태한 모습을 소개합니다.



Chromecast의 What's On의 모습 - Netflix, Hulu 를 직접 실행하지 않아도, Chromecast에서 추천한 컨텐츠를 바로 볼 수 있고 TV 화면으로 바로 전송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Open App을 통해서 App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Roku Box (북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Media Streaming Player - Netflix 포함 17개의 OTT Content검색이 가능함) 를 비웃기라도 하는 듯 Netflix, Hulu, HBO Now, Vudu, Showtime, CBS, Youtube, Starz, FOX Now, Twitch, WatchESPN, Google Playstore, MLB, iHeart Radio, Pandora, MLS, MLB 등의 Content Discovery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Roku는 검색만 되지만, Chromecast App은 Personalized Recommendation 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 입니다. (이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는 종사자 분들은 잘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대표적인 Team Kill 로 기억될 수도 있는 것이, Content Discovery 지원 App이 Android.TV 보다 많습니다. (Android.TV Content Discovery에는 Netflix 가 없습니다.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1) Chromecast의 새로운 Personalized Recommendation - What's On

삼성에서 얼마전 까지만 해도 와치온이라는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비슷한 서비스이지요. (그 당시 삼성은 Linear TV 검색, 추천 서비스였습니다.)



What's On Tap을 클릭한 상태, Youtube, Netflix 의 컨텐츠 추천이 보입니다. Scroll해서 내려가면, HBO Now와 Hulu의 Content도 보입니다. 제목, 장르, 시즌, 에피소드 넘버등이 보입니다. 



 Google Play 의 자체 TVOD 서비스인 Play Video의 Content도 보실 수 가 있으며, Game Streaming 방송이며 각광받는 MCN P/F중 하나인 Twitch의 컨텐츠도 보실 수 가 있지요.
Watch ESPN의 지금 현재 방송 중인 Live Content도 추천 받으실 수 있습니다.

TV Everywhere App인 Starz 의 Content도 Discovery(탐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놀랍네요. 구글이라 가능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What's On 에서 만약 Black Sails (마이클 베이 총 감독)를 선택한다면, 
위와 같은 자세한 Metadata 가 나오고, Watch를 누른 다면


Starz App이 실행 되고, Cast Icon을 누르면, 왼쪽 TV에서는 Content 재생이 Mobile에서는 Content 재생을 Control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Content 검색은 아직 Title 정도 검색이 가능하지만 역시 구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시연에서는 음성으로 X-Files 라고 검색을 하였었습니다. 



위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타났고, Content를 선택하자 Catalogue 를 보유하고 있는 CP(Content Provider)의 리스트가 나타났습니다. Google Play의 경우는 TVOD 이기 때문에 가격도 나타났습니다.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만 하면 이제 편안하게 TV에서 Content를 감상하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곧 Sling TV도 지원한다고 발표를 이미 하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CBS + 주요 Cable 20개 채널이 검색 추천이 가능하고 Amazon을 제외한 대부분의 OTT 를 지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상, Smart TV를 제작하는 업체에서는 많은 돈을 투자하고 $35의 Chromecast 보다 적은 서비스 Coverage를 제공한다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선택할지 결과는 불보 듯 뻔한 것 같습니다.



Sunday Ticket Football 의 경우 Live Content 를 미러링을 하고, Stats는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합니다.

2. Chromecast Audio -  WiFi Audio Streaming의 마지막 보루 Spotify를 껴안았습니다. (R.I.P Sonos)




이번에 출시된 Chromecast Audio는 $35로 구형 Speaker를 Smart Speaker로 바꿔 줄 물건입니다. 예전에 구형이 돼버린 Chromecast에 Gender 형태로 이번에 출시된 제품과 비슷한 컨셉의 제품이  Kickstarter에 나온 적이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안녕을 해야겠습니다. ㅠㅠ
Chromecast Audio는 Wifi Audio Streaming 기능을 지원하는 컨셉으로 이 분야의 최고는 Sonos 입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Sonos에 대한 설명을 종종 드렸던 기억이 나네요.
새로운 Music Service 가 나오면, Sonos를 지원하는 것이 관례 같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Google Cast Audio (크롬캐스트의 오디오 스트리밍 기술 이름) 를 Google 이 처음 발표 하였을 때도 Sonos이상의 제품이 되고 싶었지만, Music Streaming 서비스의 끝판왕 Spotify 가 Google 에는 참전을 하지 않았던 상태라, 반쪽 짜리 제품이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대로 Spotify 를 지원하지 않으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없었던 것은 당연지사 입니다. 아시겠지만 Spotify는 Music Streaming 의 Netflix와 같은 존재로 사용자만 75M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pple Music의 경우 11M, Apple Music은 당연지사 Google 제품에 자신들의 서비스를 넣을 이유가 없기 때문에 고려 대상이 아니지요. Google 은 원한다고 하네요.)

그런 Spotify를 이번 Chromecast Audio런칭을 하면서 붙잡았다는 것이지요.

개인적으로 Chromecast Audio는 WiFi Audio Streaming 시장에서 Game Changer가 될 가능성이 매우 커 보입니다. Killer Content를 확보 했기 때문이지요.

결론적으로 새로운 Chromecast App with Netflix 과 Chromecast Audio with Spotify 의 출시로 이 분야의 터줏대감들은 더욱 더 큰 공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Roku, Samsung, LG, Amazon, Vizio) 

놀랍게도, New Apple TV 출시에 대한 Google의 대답은 Chromecast  였던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source : https://www.youtube.com/watch?t=3471&v=Jc-LEG0T_4c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