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Apple/Music/Itunes] 애플 중국에서 Apple Music은 월 $2 미만으로 가격을 책정해도 경쟁력이 없어 보여 (9/30 - Macobserver)



Courtesy of Macobserver

Apple이 지난 수요일 중국에서 Appstore 외에 컨텐츠 딜리버리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Apple Music, iTunes Movies 그리고 iBooks 입니다.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이 미국에서 고전하고 있는 Apple Music 인데요. 글로벌 가입자가 11백만명이라는 부분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지요. 곧있으면 3개월 Free-trial이 끝나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할 지도 의문이 드는 부분입니다. Spotify는 Apple Music Launching 이후 나날이 성장하고 있고 최근 75M 사용자를 넘었다고 하지요. (광고 기반 무료 사용자 포함)
 

일단 관심을 끄는 부분은 얼마에 나왔냐 하는 것이겠지요.

북미 및 주요 국가에서 Apple Music 월 사용료는 $9.99 인 것은 다들 아시는 사실이지요.

(참고로 인도네시아에서는 $4.99 입니다.)

중국에서는 10RMB (월 $1.6)에 런칭을 하였습니다. 엄청난 가격이지요. 정말 써보고 싶은 가격입니다. 


1. 그럼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Spotify가 중국에서 고전하다가 철수 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고, 중국의 뮤직 서비스가 어떤 것이 있는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2015년 7월 저작권 없이 사용되는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는 중국정부에서 전부 금지 시켰습니다. (링크)

그래서, 지금 중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서비스가 Tencent 의 Joox Music과 Baidu의 Baidu Music 입니다. (아마 거의 모든 사람들이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냐고 물으신다면, 공짜입니다. 공짜에 장사 없습니다. 서비스의 퀄리티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실 수 도 있을 텐데요.

한번 Joox를 같이 살펴 보시지요.


iOS, Android 를 지원하고 가장 강력한 부분은 Wechat과의 Social 연동이 매력인 Tencent의 Joox


2. 작년 중국, 홍콩에서 런칭한 Tencent의 Joox와 Baidu Music이 강력한 경쟁자 입니다. (Tencent의 경우 올 7월에 말레이시아에서도 런칭을 하였었지요)

Joox의 서비스는 아래와 같이 정리가 가능한데요.
  • 24/7 music radio listening
  • High quality HD music streaming (for Premium users)
  • Mood-themed selection
  • Social media-sharing friendly through WeChat and Facebook 
  • Supports Web and mobile



Apple이 자랑하는(?) Taylor Swift도 보유하고 있는 Joox

사실 기능에 있어서도, 흠 잡을대가 없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중국 내에서 인기있는 가수 및 해외 유명 가수들과 독점 계약등을 착실히 해놔서, 오히려 Apple Music보다 음반 보유 수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고가 없고 (무료 사용자는 초기 30분 사용까지는 광고가 없다고 하네요.), Download를 무제한할 수 있는 VIP 유저는 월 $8정도를 지불해야 합니다. 50RMB 정도 됩니다.
  
3.결국은 Premium 시장만이 타겟

사실 무료로 Airplay까지 잘 지원하기 때문에 Apple Music을 굳이 돈을 주면서까지 쓸 이유는 없다고 보지만, 그래도 한번 지켜볼 필요는 있을 것 같네요. 공짜로 풀지는 못했지만, $1.6이면 Apple에서 큰 결정을 내렸다고 볼 수 있겠지요.  (프리미엄 니즈가 있는 사용자를 헐값에 확보 하겠다는 것이니까요.)


Potential User의 수를 보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하지만, 이미 6억명 Wechat 사용자와 Aligned 되어 있는 Joox가 더 유리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중국에서는 Facebook (곧 풀린다고 하지요), Twitter가 무용지물인데 발빠르게 Social 연동을 할 방법도 찾아봐야 할 듯 합니다. 해외 언론에서도 늦지 않았냐 라고 판단하는 것 같고요.

여기서 길게 설명은 드리진 않겠지만 Baidu Music은 글로벌로 더 유명하지요. (합법이라는게 정말 신기합니다.) 이것도 무료 서비스입니다. (유료 모델이 없는 듯 합니다.)


#. 마지막으로 Itunes Video의 경우 Rent는 $0.79, Buy는 $2.38에 풀었습니다.




북미의경우 Itunes가 보통 기준으로 Rent가 $3.99, Buy가 $9.99 이지요. 거의 1/5 수준입니다. 성공 가능성이요? 저는 Alibaba의 TBO (Tmall Box Office)가 더 성공할 것으로 베팅하겠습니다.


중국도 이제 SVOD 서비스 시장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Netflix가 도전을 하려고 하는 것이고요. 
Apple이 TVOD 시장만 고집한다면, 앞으로 Content로 돈을 벌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TVOD 시장은 필요합니다. (없어져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iBook은 0.5 RMB (위안) 부터 시작합니다. $0.08이지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urce : http://www.joox.com/#limits
              http://www.macobserver.com/tmo/article/apple-music-launches-in-china-for-1.57-per-month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