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Roku4/4K HDR] 4K STB가 몰려오지만 4K HDR은 여전히 Smart TV에만 의존, 새로운 Amazon Fire TV는 4K는 지원하지만 HDR Support 하지 않아 (9/30 - Exclusive)

Amazon의 New Amazon Fire TV
1. Amazon,잘나가는 Fire TV를 H/W를 Re-design하다

 Amazon은 워낙 떠들썩하게 제품 발표를 하는 편이 아니라 관심이 Google이나 Apple 에 비해 제품에 대한 관심 도가 낮은 편이지요. 물론, 저처럼 이쪽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어느정도 정보를 들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Upgrade 된 Fire TV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면, 
  • 새롭게 들어간 Alexa (아마존의 자연어 처리 Voice Assistant)
    •  Voice Commands 에서 Natural Conversations 으로 변화하는 과도기이지요.
    • Apple이 Siri를 지원하기로 공식 발표하자마자 Alexa를 Fire TV에 적용하였습니다.
  • 4K Streaming 지원 (HEVC 지원)
    • Amazon, Netflix, Hulu에서 2160p@30Hz 지원
  • Qualcomm Chip에서 MediaTek Chip으로 Main APU 변경 
    • 이미 Xiaomi도 Qualcomm에서 Mstar Chip으로 STB에서 변경을 했었습니다. 
    • 샤오미는 MTK와 AMlogic 칩만 사용하였습니다. (Thanks, Rui)
이 정도 였습니다. 

아시다 시피, Amazon Fire TV는 15년 상반기 최고의 Hit 상품이었습니다.


그걸 출시 1년만에 발 빠르게 Re-newal 을 한것이지요. 

2. Alexa와 함께 채택한 기술은 4K Streaming(HEVC) 지원

Amazon이 Fire TV에 4K 를 지원하게 된 계기는 북미 시장에서 Smart TV가 아닌 4K 입출력만 지원하는 TV의 판매가 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HDCP* 2.2를 지원하지 않는 TV는 4K Display에 HDMI 1.4 를 지원 하더라도, OTT STB, Blu-ray Ultra HD 의 4K 영상을 출력할 수 없습니다. 구매 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DCP : High-bandwidth Digital Content Protection 

1) 경쟁자인 Google과 Apple은 왜 4K에 미온적이었을까?


Not the HEVC, but only VP9 - 4K Contents를 Youtube 밖에 가지고 있지 않고, HEVC 와는 관계가 없는 Google* 입장으로는, Chromecast의 신버젼에서 4K를 지원하기가 쉽지 않았지요. Android TV용 Reference STB인 Nexus Player도 4K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Google : Google이 보유하고 있는 Youtube의 경우 4K 코덱으로 HEVC가 아닌 VP9을 사용합니다.

심지어,Google의 TVOD서비스인 Play Video에 Contents도 HD이지 Full HD는 아니니까요. (그래도 저는 만족 합니다. TVOD치고는 저렴한 가격 때문이지요.)

그래도, 이번 Chromecast 2세대에서는 1080p@60Hz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많은 발전입니다.


What is the HEVC? - 애플도 역시, 새로운 Apple TV에 4K를 가지고 나오지 않았습니다. HEVC 관련 Codec은 Apple APU에 지원계획도 없기 때문에, 지금 대부분의 회사가 협력하고 있는 차세대 코덱이 나올경우 그때 지원할 계획은 있는 것으로 나왔지만, 아직은 1080p로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2) 그럼, 왜 HEVC와 4K를 가지고 나왔을까?

13년 1월이었지요. Netflix가 House of Cards Season 1을 4K로 발표 했을때, Amazon은 내색은 안했지만, 컨텐츠 소싱을 할때, Original Content를 제작할때 4K로 제작하기 시작했었지요. Amazon은 현재 Netflix와 함께 4K Content를 가장 많이 보유한 OTT Player중 하나입니다.

4K Original Series and Shows
  • Mozart in the Jungle
  • Transparent (이번 Emmy 상 수상으로 Amazon Prime을 $79로 잠시나마 만들게 했던 시리즈)
  • Alpha House
  • Gortimer Gibbon’s Life on Normal Street
  • Orphan Black
4K Movies: About 33 in total including the following titles
  • Philadelphia
  • Crouching Tiger, Hidden Dragon
  • Hitch
  • Captain Philips
  • The Amazing Spider Man


출처 : 4K.com (2015년 7월 31일 기준)

5개의 Original Series와 31개의 영화라면, 볼만합니다.  그리고 계속 늘릴 예정이니 말이지요.
그리고, Netflix, MGO, Hulu의 4K Content도 Amazon Fire TV 에서 이제 보실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HEVC는 기존 Codec인 AVC(H.264) 보다 압축 효율이 2배 가량 좋기 때문에, Broadband 속도 때문에, HD 밖에 못 보던 분들은 적어도 같은 속도에서 Full HD(1080p)로 영상을 즐기실 수 있게 됩니다. 위에 언급한 OTT 서비스 업체의 4K Content는 일반 TV에서 봐도 HEVC 코덱의 이점 때문에 2K로 밖에 볼 수 없지만, 원활하게 볼 수 있게 됩니다.

3. TV제조사와 Blu-ray UHD가 대세라고 부르는 4K HDR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Amazon이 Fire TV STB에 4K 지원을 발표할때, 내심 최근 아마존이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HDR(High Dynamic Range)을 지원하리라고 기대를 했었습니다. 
(얼마전 독일에서 있었던 IFA에서도 Amazon과 LG가 4K HDR을 시연을 했었습니다. Netflix는 1월에 CES에서 HDR Contents 제작에 대해서 발표를 했었지요.)

4K (Ultra HD) 의 컨텐츠를 1080P (Full HD)와 확실하게 구별하게 해주는 기술은 HDR (High Dynamic Range)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다녀온 이번 IBC에서도 4K HDR은 이미 많은 컨텐츠 제작, 전달하는 업체들이 준비가 완료 된 것 처럼 보였습니다.

2015년 IFA때, 삼성 Booth에서 선보인 HDR Demo (왼쪽이 HDR, 오른쪽이 그냥 4K입니다.)
HDR은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밝은 곳은 더 밝게 해주는 기술이지요. 사실 Up-scaling Engine이 잘 되어 있는 4K TV는 4K와 2K Content 가 잘 구별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HDR이 4K TV를 더 돋보이게 해주는 기능이 될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내년 초부터(이미 Sony, Samsung, LG, Panasonic은 HDR을 지원하는 TV를 내놨습니다.) 4K TV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모두 HDR을 외치려고 준비 중입니다.

하지만, 시기 상조였을까요?
대부분의 TV가 아닌 고급형 TV에 한정되어 있고, 내년에도 Mainstream이 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런 것을 두고, CES Spec이라고들 합니다.)

그래서 일까요. Amazon은 HDMI 규격을 1.4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HDMI 1.4는 4K 영상은 전송가능하나 3840x2160@30Hz 까지만 지원합니다. 30프레임까지만 지원하지요. HDMI 2.0은 60Hz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나온 HDMI 2.0a는 2.0 Spec에 HDR Content를 HDMI를 통해서 받을 수 있게 추가된 Spec입니다. (2.0a는 2.0에서 Firmware Update로 구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4에서는 불가합니다.)

그 이야기인 즉슨, HDR 기능은 죽었다 깨어나도, 이번에 발표되는 Amazon Fire TV에서는 지원이 불가능 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곧 발표될 Streaming Box의 강자 Roku4도 HDMI 2.0a 지원소식은 아직입니다.

시리즈 최초로 4K streaming을 지원하게 될 Roku4

4. 4K HDR은 여전히 4K Smart TV, UHD Blu-ray 에만 의존

결론은 이번에 새로 나온/혹은 예정인 Apple TV, Roku4, New Chromecast, New Amazon Fire TV 중에 4K HDR을 지원 할 수 있는 기기는 없다는 것이고, 올해 말에 나올 UHD Blu-ray 플레이어와 Smart TV를 제외하고는 HDR을 즐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실, 4K OTT Streaming (Netflix, Amazon, Ultraflix, MGO 등) 이 나왔을때, Media Streaming 기기 (Roku, Apple TV, Chromecast, Fire TV) 등은 4K를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그때도, 4K Smart TV 업체들에게 Promotion 기회가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기회를 아주 잘 살리지는 못했습니다.

내년 초 부터, Amazon과 Netflix 그리고 Hulu가 HDR 컨텐츠를 내놓을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그리고 소니 및 많은 영화사들이 기다리고 있던 Ultra HD Blu-ray 도 4K에 HDR로 나오기로 되어있습니다.

모쪼록, 잘 Promotion하셔서, STB들이 HDR을 지원하기 전에, 재미를 보셨으면 하는 소망이고, 반대로 Mainstream이 되기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겠구나 라는 생각도 머리속에서 겹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HDMI2.0a 를 지원하지 않는 4K TV는 HDR을 지원하는 STB를 HDMI를 통해서 입력 받을 수 없습니다.

장황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4k.com/news/amazon-fire-4k-tv-box-doesnt-support-hdr-or-hdmi-2-9836/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