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dal/Music] Jay-Z의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TIDAL에 Prince의 새로운 앨범 HITnRUN 이 9월 7일 독점으로 스트리밍 예정, 또한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Prince앨범을 들을 수 없을 것 (8/7 - Rollingstone)

Prince's new album, "HITnRUN"

음악을 좋아하실 분들이라면, 너무나 잘 알고 계실 Prince가 새 앨범을 발표합니다. iTUNES에서 당연히 만나 보실 수 있겠지만(Download 서비스로), Apple Music에서는 만나실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Spotify에서도 말이지요.

Jay-Z가 3월에 말에 런칭한 Tidal은 아티스트들과 직접 수익을 배분하는 HiFi Streaming 서비스로 유명 했었습니다.



지난 5월 Prince 볼티모어 사태를 추모하기 위한 Rally 4 Peace Concert 영상을 Tidal에만 무료로 스트리밍 할 것이라고 밝혔었습니다. 

Prince는 요즘의 Streaming으로 진행되는 Trend를 싫어하는 사람 중에 한명입니다. Prince 난이 Music Streaming을 반대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Neil Young 은 Spotify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듣고 충격을 받았다고 이야기 했었습니다. 마치 AM 라디오를 듣는 것 같다고 말이지요. 그래서 그도 모든 자신의 음악을 Streaming 업체에서 내렸었지요.

Prince도 7월 2일 그런 뜻을 전했었습니다. Apple Music/Spotify/Dizzer 등에서는 볼 수 없다는 이야길 였지요. 다만, Tidal과의 관계 때문인지 가능성을 열어 두었었는데요.

8/7일 Prince가 Jay-Z Staff과 미팅 후 그의 9월 7일 발매되는 새로운 앨범 HITnRUN을 Tidal에서만 Streaming 서비스로는 독점으로 공개 하겠다는 이야기를 밝혔습니다.

Apple Music 과 Spotify 의 전쟁으로 보여지고 있는 Music Streaming ERA에서 3월 말에 출시한 Jay-Z의 Tidal 서비스는 현재 약 백만 유료 가입자를 보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pple이 행하고 있는 Exclusive 전략을 이미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Exclusive 전략은 고객들로 하여금 서비스를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 논란이 되었던 Taylor Swift의 경우 1989의 경우 Apple Music이, 나머지는 Tidal이 가져가는 모양세가 있었습니다. Spotify에서는 Taylor Swift의 노래를 들으실 수 없습니다.

Exclusive Music은 오히려, Tidal이 많은 편입니다. 최근 발표된 Calvin Harris 의 How Deep is Your Love의 경우 Tidal에서만 들으실 수 있습니다. Jay-Z의 최신 싱글도 Tidal에서만 당연히 들으실 수 있고요.

오히려 Apple을 견재하고 싸우려는 상대는 Spotify가 아닌 Tidal입니다. 둘다 올해 런칭을 했고, 사용자 기반이 튼튼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무료 11M vs 유료 1M) 


Apple Music이 Family Plan을 강점으로 삼자, 부랴부랴 7월 9일에 Family Plan을 발표 했었습니다. (기존 $11.99 에 가족이 추가 할 경우 $5.99만 더 내면 됩니다.) 

Exclusive 전쟁의 피해는 고객이 지게 됩니다. 

고객은 자신이 즐겨 듣는 아티스트의 노래가 없다면, 스트리밍 서비스를 갈아 타거나, 없는 노래들만, 따로 구입해서 들어야 하는 문제점이 생기는 것이지요.  

Spotify가 Streaming을 배척하려는 Musician들에게 많은 돈을 쓰지 않고 오히려 실력있는 Indie 밴드들을 키워서 파이를 키워 Streaming을 믿지 않던 Musician 들이 돌아올 수 있게 하려고 했었는데, Spotify 입장으로는 Tidal과 Apple Music 이 물을 흐리게 하고 있는 것이지요. 


TIDAL이 오랫동안 버틸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이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Apple Music을 견재할 수 있는 HiFi, Exclusive Music/Music Video 서비스로는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어제 발매된 Dr.Dre의 새 앨범(Compton)을 독점으로 Streaming 하는 Apple Music에 대한 대답은 Tidal이 던진 것으로 볼 수 있겠네요.

source: http://www.rollingstone.com/music/news/prince-plots-imminent-release-of-new-album-hitnrun-on-tidal-20150807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