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p/Hisense] Mexico Sharp 공장과 북미 판권을 구매하면서, 본격적인 4K Smart TV 시장에 띄어 들게 될 Hisense (7/31 - Hisense)

0. Sharp 북미 시장 포기 선언



오늘, Hisense가 Press Release를 통해서, Sharp가 South/North America 시장에서 완전히 손을 띄고 그것에 대한 판권과 Mexico 공장을 Hisense에게 넘긴다는 소식을 알렸습니다. ($23.7M, 우리 돈으로 260억) 본격적으로 비지니스를 넘겨 받는 시점은 2016년으로 될 것으로 보입니다.

Sharp는 작년부터, 북미 비지니스를 포기할 것이라고 이야기가 많이 나왔었지요.
이상하게 올해 행보가 매우 적극적이어서 의심이 들었었습니다.


Sharp Roku Smart TV (FHD 전용)
Sharp Android Smart TV (4K 전용)

2015년 CES에서 Sharp는 Android TV (Android 5.0 Lolipop) 에 합류 한다는 발표를 했었고, 5월에는 Bestbuy향 Roku TV도 깜짝 발표를 했었고요.
돌이켜 보면, 결국은 Hisense에게 좋은 값에 팔기 위한 Showcase 였던 것이지요.

1. 북미 시장에서 성장하던 Hisense, 그들의 고민은 4K Smart와 판매 Channels
Source : displaysearch 2015, Q2
 이 표를 보시면, Hisense가 북미에서 결코, Sharp보다 크게 뒤쳐져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되는 데요. 오히려 Sharp의 경우 `14년 Q4 이후로는 판매가 현저히 줄어 들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Hisense는 `14년 Q1 이후부터는 Sharp보다 판매가 높았었습니다.

다만, Hisense는 `14년 부터, Mediatek Chipset과 Opera의 Browser 기반의 Smart TV를 이용하여, 북미에서 Smart TV를 판매 해왔는데요.

표를 보시면, 그리 좋은 평가와 판매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Q4에는 Smart TV 판매가 줄었었지요. 올해도 절치부심하여 Walmart 에서 $598 짜리 4K UHD Smart TV의 판매를 시작했지만, 많은 돈을 들여 준비한 제품에 비해, Hisense의 Smart TV는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미 Store 들에 Shelf에 남은 공간이 없는 상황에 인지도가 낮은 Hisense가 들어 가기는 어려운 상황 이었습니다.
물론, Roku 를 이용한 Roku Smart TV를 Bestbuy Exclusive를 통해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16년 시장이 Blu-ray UHD와 HDR로 인해 4K로 갈 것이 확실 시 되고, 중국시장 경쟁의 과열로 인해 (중국에서는 Skyworth에게 TV 판매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Hisense도 돌파구를 찾고 싶었던 바램이 있었습니다.

Roku를 이용하여 Full HD 판매는 나아 졌지만, 4K Smart TV를 팔기 위해서는 북미에서는 Hisense 브랜드로 제품을 팔기가 어려웠던 것이지요. 게다가 아직도 Roku Smart TV는 Low-end라는 인식이 강한 상황입니다.
사실은 Sharp가 아닌 Sony와 협상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딜이 끝났으니 이제 속 시원하게 이야기 할 수 있겠네요. 대대적인 구조조정과 Playstation 4 판매 호조로 인해, TV 시장에서 다시 성장을 하게 된 소니는 브랜드 판매에 대한 생각을 포기하였습니다.
또한, 자체 Smart TV를 만들 자니 Netflix, Vudu, Amazon, Youtube, Pandora, MGO 와 같은 App외에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OTT들이 생겨 나는데, 그걸 대응하기도 어렵고, 플랫폼으로 받아 들여 주지도 않는 것이지요. (적어도 시장에서 0.5M Units은 팔아야 OTT들이 Support를 해줍니다.)

그리고, 판매 채널도 몇 년간 노력했지만, Walmart 외에는 특별히 Smart TV를 판매할 Channel도 확보 하지 못했습니다. Bestbuy의 경우는 DTV와 Roku TV만 구매를 해주기 때문에 4K Smat TV도 판매하는 Sharp가 부러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2. Sharp의 북미 권리 및 공장 인수를 통해 Hisense가 갖게 될 것 

Android TV를 통해 북미 4K Smart 시장에 문을 두드리게 될 Hisense
일단, Opera Smart TV P/F은 버리고 Sharp + Android TV를 가지고 4K Smart TV 시장에 뛰어 들 것으로 보입니다. 
  • Hisense의 원가 경쟁력과 Mexico 공장 생산으로 인한 통관료 감소
  • Bestbuy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Store에 판매를 할 수 있는 Sharp의 브랜드 권리 확보
  • 16년엔 더 완벽해질 Android TV P/F의 무임 승차
을 가지고 북미 시장에서 세일즈를 한다면, 내년에 2nd Tier들을 위협할 만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16년도 Android TV 판매 예상이 15M 정도로 삼성과 LG를 위협할 정도로 성장한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Hisense는 DTV, Sharp 브랜드로는 Roku TV, 4K Android Smart TV를 판매하게 될 Hisense.
내년에는 Sony를 제치고 Global 3 Smart TV 업체로 부상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Sharp는 TV시장을 포기하는 것이 아닌, 시장에서 손익을 내거나 가능성이 있는 아시아, 일본, 중국 시장에서 더욱더 매진할 생각이라고 하니, 그들이 Sony, Panasonic 처럼 다시 살아날지 아니면 제니스처럼 사라질지는 내년이면 확인 가능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source : http://www.prnewswire.com/news-releases/hisenses-major-expansion-acquiring-sharp-america-300121799.html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