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lu/OTT] 북미 OTT 서비스 업체 Netflix의 Originals 시리즈의 대 성공은 Hulu로 하여금 새로운 전략을 구상하게 만들어, Original 은 만들되 배포 방식을 바꿀 것 (8/9 - Multisource)

1. Netflix Originals이 SVOD의 미래를 보여주다.

Neflix의 행보는 많은 경쟁 OTT 업체들에게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안겨 줬습니다. 
Original Content 없이는 앞으로 글로벌 및 북미에서 경쟁 하기 수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요.

Courtesy of YAHOO FINANCE, Youshouldsmart modified.

2013년 2월 1일은 Netflix에게 매우 중요한 날이 아닌가 싶습니다. 해외 진출은 진작에 했지만, 국가 확대에 따른 Contents 추가 계약이 이슈가 되고 있었고, 수익성 악화에 힘들어 하던 시점이었습니다. 독자 Contents를 제작한다고 발표를 했었지만 Netflix가 하면 얼마나 하겠냐 이런 관점이었지요. 

제가 L사에 있을때는 House of Cards가 4K로 제작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예전에 주의 깊게 봤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저게 재미 있을까? 생각만 했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단 하루만에 반응을 알 수 있었는데요. Netflix Originals는 기존 Legacy TV 방송들과 다르게 한 시즌을 한번에 공개하기 때문입니다. 장/단점이 있지요. 기다리지 않고 볼 수 있다는 장점은 확실히 있습니다만, 이게 Brand-new Contents라는 느낌은 적게 들게 하는 경향은 있습니다.


각종 상을 휩쓴 House of Cards
결과는요? 어마어마 했습니다. 평단과 시청자들을 모두 사로 잡았었지요. Netflix는 모르더라도 한국에서 House of Cards는 아시는 분이 있을 정도이니 말이지요. 
인기를 끌다보니깐 Vudu, Amazon, ITUNES와 같은 TVOD(타이틀 당 결재하는 서비스 - Transaction Video On Demand)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업체들이 직접 계약을 해서 서비스를 했을 정도니까요. (물론 SVOD 서비스로는 Netflix가 Exclusive를 가지고 있습니다.)

House of Cards를 시작으로 Orange is the new black, Hemlock Globe와 같은 컨텐츠를 성공시키고, 해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Netflix가 TV Series에 좀더 Focus를 두기 시작한 계기도 되었습니다.

13년 가을이었지요. Disney-ABC와 Original Content를 Disney의 IP를 이용하여 제작하기로 합의를 합니다. 그 첫번째 작품이 15년 봄에 공개된 Daredevil 이었지요.

Daredevil은 벤에플렛 주연으로 시원하게 말아먹었던 작품이었습니다. 
이 작품을 ABC/Netflix가 공동 제작 후 공개된 후부터 엄청난 호평을 받았습니다.

코스튬은 멋지지 않지만, 스토리가 끝내줍니다.
물론 그 사이에 Marco Polo, House of Cards Season 2와3, Bloodline등 작품등을 제작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65M 글로벌 고객을 확보한 Netflix, Netflix Global Paid Subscriber by 2014 Q4

덕분에 글로벌 확대 전략도 원활히 진행 중이며, 내년 200개 국가 런칭 계획도 차근 차근 진행 중입니다.

Original의 장점은 어느 나라도 가지고 나갈 수 있다는 점이지요. 물론, House of Cards 판권을 16년 까지 KT에 판 경우는 예외입니다만..

2. Hulu, Netflix 전략을 따라 가지만 같은 방식으로는 안할 것.

북미 기준 3위 SVOD 업체인 Hulu도 Netflix가 성장하는 것을 지켜 볼 수만은 없었습니다.
Hulu도 13년에 Original을 발표 했었지만, Comedy, Documentary, Adult Animation 등 본격적인 Netflix와 같은 Drama 부분은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4월에 63년 11월 22일 J.F Kennedy 암살을 다룬 스티븐 킹의 소설 "11/22/63"을 드라마화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 했었지요. 16년 6월에 공개가 됩니다. 어찌보면, Netflix 첫 대항마 일 수가 있는데요.
  1. [북미/OTT] Hulu 가입자 9백만명 돌파, Netflix, Amazon과 경쟁하기 위해 자체 Content "11/22/63" 제작 발표 (4/28 - Variety)
일정 상으로 보면, 좀더 빨리 공개되는 작품들이 여럿 있습니다.

The Awesomes, The Way와 the Mindy project인데요. 

최근 Netflix나 Amazon이 가장 관심있게 보는 것이 자신들의 SVOD 서비스내에서 사용자들이 인기리에 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방송사들의 이유 내부 사정 때문에 Cancel하는 것에 대한 판권을 가져와 지속시키는 것입니다.

Netflix의 경우 Star Wars : The Clone Wars가 있었고, 최근에 공개된 드래곤 길들이기 TV 판이 있었습니다.

Hulu의 경우 Hulu 내에서 인기리에 서비스 중이던 The Mindy Project를 Fox가 시즌 3에서 Cancel을 시켜서, Hulu가 캐스팅을 그대로 하여, 후속 시즌을 Hulu Original로 제작하기로 했었습니다. 총 26 에피소드를 말이지요.


Fox의 인기 시리즈 였던 The Mindy Project, Hulu가 Revive하자 팬들이 많이 열광 했었죠.

Hulu도 지속적인 Original Project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 했었습니다.

하지만, Release하는 방식에는 다르게 진행 할 것이라고 알려줬는데요. Original Contents의 느낌을 살려서, Episode가 모두 완성된 후 한번에 Season을 공개하는 것이 아닌 Episode를 한주 하나씩 공개 하겠다는 전략을 발표 했었습니다.

장단점이 있지만,
 Season으로 공개하는 방식은
  • 장점
    • Season 을 한번에 공개하는 방식은 컨텐츠만 좋다면, 한번에 흥행을 동반 가능
    • 한번에 기다리지 않고 볼 수 있는 SVOD의 사용자 경험을 이어감
  • 단점
    • 반대로 한꺼번에 Piracy (불법복제) 되어 불법 유통이 될 가능성이 높음

반대로 Episode 별 공개하는 방식은


  • 장점
    • New Contents 이기 때문에 주당 Release 방식은 소비자를 기대하게 만듬
    • Spoiler가 적어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동일 선상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
  • 단점
    • 13주(보통 한 시즌에 12~13에피소드)가 끝날 때까지 한꺼번에 볼 수 없음
    • 결말이 재미가 없었을 경우도 13주를 소비해야함
 
북미는 한국과 반대로 불법 복제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 지고 있습니다.

 저는 Episode 별로 공개하는 방식을 찬성하는 쪽 입니다만, 이미 Netflix에 사용 경험에 익숙해진 고객들이 Hulu의 이런 배포 방식을 어떻게 받아 들일지 궁금합니다.

Sling TV 출시 후 Hulu가 많은 타격을 받고 있는 편인데, 올해 실적이 어떻게 나올지 많이 궁금합니다. 공개되는 데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urce : http://www.digitalmusicnews.com/2015/07/16/if-you-think-piracy-is-decreasing-you-havent-looked-at-the-data-2/
http://www.thewrap.com/hulu-original-series-weekly-release-mindy-project-difficult-people-rocketjump/ http://marketrealist.com/2015/08/netflix-shifting-focus-toward-original-content/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