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TV] iOS9 Beta를 통해 알아본 Apple TV의 미래, In App Contents Search, Siri Suggestion, Picture in Picture 지원 할 것 (7/6 - TidBITS)

정말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글을 쓰는 것이 이렇게 힘든 것이었나 생각하게 되네요.

오늘 발표 때도 Apple TV 이야기를 했었는데, 본격적인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끼던 Source 인데, 세상에 비밀은 없다 라는 생각이 들어 공개를 합니다.
이번에도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Game Changer가 될 수 있을 까요?

올해 안에(?) 나올 새로운 Apple TV가 iOS9 로 바뀌면서 어떤 기능을 가지고 나올 것인가?에 대해 궁금증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 되는데요.

1. 형편없는 Apple TV 의 검색 기능은 Siri의 도움으로 Roku, Fire TV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인가?


2. 정말 Siri를 통해 Apple TV에서 추천 기능도 제공하게 될 것인가?
3. Content Discovery를 하는 도중에 Live TV를 Seamless 하게 시청할 수 있겠는가?
    * Live TV 기능을 추가 하겠다는 이야기가 많지요.

에 대한 의문점은 TidBITS에서 어느 정도 해소를 해주었습니다.

iOS9은 12년에 나온 2세대와 13년에 출시한 3세대 그리고 곧 출시한 4세대의 Apple TV의 OS로 사용될 예정이고, iPhone, iPad에 적용된 기능들을 통해서 Apple TV가 이런 기능들을 지원하겠다는 것을 예상 할 수 있는 것이지요.

1. 형편없는 Apple TV 의 검색 기능은 Siri의 도움으로 Roku, Fire TV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인가?


Apple이라고 별로 다를 것이 없는 Search 기능 입니다. 열심히 찾는 다고 해도, iTunes Content외에 어떤 것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경쟁사인 Amazon Fire TV에서는 Prime Instant Video, HBO Go, Showtime Anytime, Hulu Plus등의 Contents 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Roku는 16개의 Content Provider를 검색할 수 있지요. 이 부분에 대한 해결을 iOS9부터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바로 App내에 Content를 검색할 수 있는 In-App Search Function입니다.

Spotlight API의 개선 덕분에 App내에 가지고 있는 Content에 대해서 검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Siri가 대신해주는 음성 인식 기능까지 가지게 된다면 정말 Powerful 해질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2. 정말 Siri를 통해 Apple TV에서 추천 기능도 제공하게 될 것인가?

iOS9에서는 User의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Siri Suggestion이 들어가 있지요.
자주 통화하는 사용자, 시간대 별로 자주 사용하는 App들을 추천해 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결국 Apple TV에도 확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데요.  궁극적으로 새로운 Apple TV의 Goal중에 하나는 월 정액 모델의 탄생. 새로운 IPTV Device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미 Sling TV, Fan.TV, Playstion Vue와 같은 서비스에는 방송 채널 추천 (Featured Channel)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Siri가 채워 줄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Apple에서 지금까지 필요하지 않았던 혹은 영역 밖이었던 Recommendation 영역을 Siri 를 통해서 해결할 것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Top Movies라고 추천하던 iTunes Content가 Featured Channel과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졌지요. In-App Search를 통해서, 타 서비스의 Content도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3. Content Discovery를 하는 도중에 Live TV를 Seamless 하게 시청할 수 있겠는가? 

IP기반의 Live TV 서비스를 시작한다면, PIP 기능은 필 수 있습니다. TV의 가장 기본은 Seamless한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니까요. TV가 되려면 PIP 혹은 PIG (Picture in Picture, Picture in Graphic) 은 지원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방송 채널 Guide를 보면서 지금 보고 있는 방송은 계속 볼 수 있는 것이 한국의 IPTV환경이지요. Apple이 이걸 모를리가 없습니다. 그 부분은 동영상 시청 시 Home 버튼을 Long-Press하면 화면이 작아져서 Floting 되는 기능을 이번 iOS9에서 추가를 했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확실히 Apple TV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H/W Performance 때문이라도, 새로 출시하는 Apple TV 4세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어떠신가요? 사실 모든 내용들이 추측일 뿐입니다. TidBITS에서 이야기한 내용들에 제가 생각하는 예상을 섞어 본 것이지요. Apple 이 할 것이라고 말했던 Rumor들이 iOS9 Beta 추가된 기능들과 비교해 볼때,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것은 과연 이것이 Rumor로만 끝나는 것은 아닐 것이라는 생각을 강하게 들게 합니다.

한 일주일 블로그를 안 했더니, 요즘에 왜 안 하냐고 물어봐 주시는 분들도 많았는데,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Source : http://tidbits.com/article/15770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