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OTT] OTT사업자들(Netflix, Hulu, Sling TV) VPN, Smart DNS 를 사용하여 지오블락을 회피하는 사용자들에게 경고 없이 서비스를 중지하는 움직임이 있다고 밝혀 (6/5 - Cordcutternews)

이쪽 일을 하셨던 분이라면, VPN을 안 써보시는 분은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적어도 이야기라도 들어보셨겠지요. 최근 Smart DNS라는 서비스도 많이 활성화 되었었습니다.

예를 들어, 호주에서 사는 사람이 미국의 서비스인 Netflix, Hulu Plus, Amazon의 비디오 서비스를 보고 싶어도 (그들은 영어를 쓰니까요 ^^)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Hulu Message
 그래서 VPN 서비스가 나오게 된 것이지요.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인 이 서비스는 사용자의 IP를 VPN을 통해 원하는 지역의 IP로 변경하여, 그 지역에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게 하는 서비스인데요.

이게 널리 알려지면서, 호주에서 VPN을 통해 미국의 Netflix를 가입한 사용자가 30만을 넘는 기염을 토해냈고, 이에 QuickFlix CEO가 불만을 나타내자, 호주에 정식 런칭을 했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원래 의도는 그게 아니었던 것 같은데 덕분에 호주에 Netflix 가 런칭한 사태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별 Content의 불균형으로 인해 (호주는 1,000개 정도, 미국은 8,000개 정도의 Title이 있습니다. 같은 비용에), 호주 내에서 여전히 VPN 혹은 Smart DNS를 이용하여 Netflix나 Hulu Plus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많다고 합니다.

사실 이것은 호주 뿐만 아니라 아시아, 유럽, 중남미 국가에서 VPN 이슈는 계속 벌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야구를 보고 싶어서, 한국 VPN을 미국에서 설치하여 프로야구를 보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본론에 들어가서, 최근 뜨고 있는 OTT 서비스인 Sling TV가 VPN 혹은 Smart DNS 를 사용해서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에서 접속한 유료 가입자들에게 경고 혹은 경고 없이 계약을 Cancel하고 있다고 합니다.

courtesy of cordcutternews

아직 까지는 VPN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덜 영향을 받는 것 같지만, Smart DNS 쓰는 사용자들은 거의 직격탄이라는 이야기가 있네요. Netflix, Hulu, Sling TV와 같은 서비스 업체들은 본격적으로 Monitoring 해서 Cancel 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그런 의심 지역이 많아지면, 어쩔 수 없이 Content 계약을 늘리거나, 추가 국가 Launching을 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http://cordcuttersnews.com/streaming-services-move-to-block-smart-dns-and-vpn-users/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