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Aliababa/BTO] 중국 알리바바 두달안에 Netflix와 같은 OTT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 이름은 Tmall Box Office (TBO)가 될 것. (6/14 - Reuter)

Jack Ma, CEO of Alibaba
 중국 내에서는 이미 알려졌던 소식인데요, 중국 알리바바(Alibaba)가 Netflix와 HBO를 모방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어제 DIgital Entertainment 의 Head인 Patrick Liu가 확인을 해줬다고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미국의 HBO나 Netflix와 같은 서비스를 런칭하여, 중국내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다시 정의 하는 것입니다."  - Patrick Liu

서비스의 이름은 TBO (Tmall Box Office) 로 Alibaba의 Online Market인 Tmall 브랜드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할 계획인데요. 이것은 사실 Netflix가 아닌, Amazon Prmie Instant Video와 흡사하다고 보입니다. Tmall은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지불"하는 곳이니, Video Content 도 소비자들이 보게 하기 위하여 "지불"하게 하겠다는 것인데요.

 Amazon의 경우 일반 고객들에게는 Rent/Buy를 통해 Content를 Delivery 하고, Prime Members 들에게는 무료로 영화를 제공합니다. TBO가 같은 모델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Content 수급 계획을 보면 흡사 Netflix, Amazon을 정말 모방하고 있다는 느낌은 듭니다. Patrick에 따르면, 중국과 다른 나라에서 컨텐츠를 수급하고 (수급 하는데 수십 억 $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나머지는 자체 스튜디오 (Alibaba Pictures)에서 제작을 하겠다고 하네요. 아시아를 흔들 Alibaba 판 House of Cards, Daredevil 이 나올지 기대해 볼만 한 것 같습니다.

사실, 알리바바는 중국 최대 Video Streaming P/F인 Youku Tudou Inc(Youku.com, Tudou.com)의 최대 주주 중 하나 입니다. 작년에 16.5% 투자를 했었는데요. 위의 유쿠, 투도우와는 상관이 없는 독립적인 서비스가 될 확률이 큽니다.

당장은 이 서비스가 중국 내 7 Service Provider에 포함 될 수 없으므로, Mobile 혹은 PC에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월 정액 모델이 될지, 렌트/구매 모델이 될지는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 만, 경쟁자들이 광고 기반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는 달리, 컨텐츠의 90%는 유료로 10%는 무료로 제공될 것이라고 합니다.

Netflix가 BesTV와 WasuTV와 같은 중국내 7 Service Provider와 Contact하여, Smart TV, STB에 들어 갈려고 구상 중이라는 기사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TBO가 Netflix Killer가 될지, 별개로 Alibaba Pictures가 TBO Originals (Netflix Originals 처럼)를 성공적으로 런칭을 하게 될지, 지켜 봐야겠습니다.

http://mobile.reuters.com/article/idUSKBN0OU0OT20150614?irpc=932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