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TV/HDR] Sony 15년 UHD TV X930C, X940C 모델 5월부터 FW Update를 통해 HDR 소스 재생 가능할 것 외에 HDR 소스를 받을 수 있는 HDMI 2.0a Spec 확정 소식 (4/30 - Forbes)

요즘 많은 분들이 저에게 질문 하는 것 중에 하나가 HDR (High Dynamic Range)입니다.
UHD 관련 Content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가장 큰 화두 중 하나이지요, HEVC 60p, HDCP 2.2, HDMI 2.0 다 해결하고 UHD TV를 팔려고 보니, HDR 스팩이 확정이 안되어 있으니 사지 말라는 News, Gadget, Blog 들 때문에 힘들어 하시고 계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맞습니다. HDR은 15년 제품들에 일부만 H/W 적으로 적용이 되어있고, 아직 UHD Alliance에서 확정이 안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Samsung 의 SUHD, Vizio의 일부 UHD 모델 (65", 120") 들이 Dolby Vision을 사용하여 HDR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G의 경우 15년 Q3에 HDR이 적용된 OLED TV를 공개할 것이라는 발표는 3월에 했었던 기억이 나는 군요. (현재까지는 HDR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ourtesy of abduzeedo.com
HDR을 설명 드리기 위해 Color Gamut 이런 BT2020, BT709 Spec부터 하나하나 설명하면 좋겠지만, 제 글을 보시는 분들은 Light 유저라고 생각이 들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색의 밝고 어두운 부분이 명확하게 보이시지요? 어두운 이미지는 더욱 어둡게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해서 색을 좀 더 풍부하게 표현하는 것처럼 Processing하는 기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촬영된 소스보다, TV가 표현할 수 있는 색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Courtesy of Vizio
위의 이미지가 왼쪽이 HDR을 채용 안한 14년 SS UHD TV이고, 오른쪽은 HDR을 채용한 15년 Vizio UHD TV입니다. (소스는 Warner Bros의 Man of Steal입니다.)
눈으로 봐도, 이미지 구분이 확실히 보이시지요. HDR을 지원하지 않는 TV를 사신다면, 위처럼 HDR로 렌더링 된 소스가 들어와도 왼쪽처럼 보여질 것이라는 겁니다.


1. Sony `15년 UHD TV 모델 X930C/X940C Firmware Update를 통해 HDR 소스 재생 가능

본격적으로 Sony 이야기를 하자면, Forbes에 따르면 올해 발표한 Sony의 X930C (65"), X940C (75") 모델에 경우 5월부터 FW Upgrade를 통해서 HDR Source를 재생할 수 있게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모든 모델을 이야기 했던 CES와는 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Forbes에서는 어떻게 H/W 변경없이 Last-minutes으로 수정이 되는지 의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본인들이 받아서 꼭 Test 해보겠다는 약속을 하였네요.

X930C/X940C from Sony

저가의 UHD TV를 노리고 계신다고 하신다면, 14년 HEVC/HDMI 2.0을 지원하는 TV만 구입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만, 좀 더 시간이 있으시다면 위의 Spec들이 평준화 될 때까지 기다리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2. HDR 소스 Input을 위한 HDMI 2.0a Spec 확정 및 SW Update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지난 4월 9일에 HDMI Forum에서 HDMI 2.0a에 관한 소식을 업데이트 했다고 합니다.
현재 HDMI 2.0 으로는 HDR Source를 받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Forbes에서는 LG의 65EC9700 모델이 HDR 소스를 3D Signal로 오해해서 받은 경우를 직접 보았다고 합니다. (큰 문제로 보이네요.)

다행히 HDMI 2.0a 스펙은 H/W 수정없이 S/W Update로 가능하다고 Forbes는 밝혔습니다.
HDMI 1.4의 경우는 2.0과 H/W 호환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지요.

결과적으로 HDMI 2.0을 지원하는 TV가 있고, 제조사가 2.0a로 업데이트 해 준다면 TV에서 HDR 소스를 해석을 하지 못하더라도, STB나 Game Console에서 HDR을 Rendering 해서 TV에 보내줄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문제는 2.0a Update를 해주느냐 인데요. SS의 `14년 Smarthub,`15년 Tizen 모델과 LG의 `14년 Netcast 4.5, WebOS 1.0, `15년 WebOS 2.0 모델에 적용이 될지 궁금합니다.

원문을 보시게 되면, 이 기사들 외에 독일에서 Festival 4K 라는 24시간 4K 방송을 하는 채널이 Open 했다는 소식과 효율적인 4K Streaming을 위해 SS에서 자체 Adaptive Video Acceleration (AVA)라는 기술을 도입 했다는 소식이 추가로 있습니다.

http://www.forbes.com/sites/johnarcher/2015/04/30/4k-uhd-digest-new-4k-tvs-4k-tv-channel-launches-new-tech-boosts-4k-streaming-4k-content-update/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