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Samsung] 북미에서 삼성의 Milk Music/Video 를 책임지던 VP. Kevin Swint 가 떠나, 수주내 15%이상의 MSCA의 대규모 조직 Lay-off가 있을 것 (5/21 - Variety Exclusive)

Samsung Milk Video, courtesy of Variety and property of Samsung
2년 전이었나요? 삼성이 북미에서 Content Business를 위해 Apple에서 iTunes Video Business를 담당하던 Vice President, Kevin Swint (VP, Content and Service of MSCA) 를 영입했었다는 기사를 본 것 같은데요. 몇 주 전에 VP Kevin이 Samsung Media Solution Center America (이하 Samsung MSCA)를 회사를 떠났다고 합니다.

VP Kevin의 영입에 대한 배경은 Samsung이 자체 Content Store인 Media Hub를 통해서, 경쟁사(Apple)과 같은 Content 로 손익을 만드는 모델을 삼성도 가지고자 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과적으론 실패로 끝나며, Transaction Video/Music VOD 비즈니스(Media Hub)는 작년 여름에 모두 Close 하였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나왔던 것이 Samsung Milk Music/Video입니다. Music의 경우 삼성의 갤럭시 사용자라면, 무료로 사용 가능한 라디오 서비스입니다. 한국/미국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북미 계정으로만, 5M~10M 이상이 다운로드를 받아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저작권 협회와 무료 서비스 부분에 대한 이견이 있어 이슈가 있었습니다. 현재 Milk는 광고조차 달려 있지 않기 때문에 수익을 내는 모델이 아닙니다) 

반면, Milk Video 은 아직 북미에서 시험 서비스를 하는 광고 기반의 Short Clip Video 서비스로 Samsung에서 전문 Editor들이 Trending에 맞는 영상들을 수집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Youtube의 채널 서비스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 비슷한 서비스론 Vessel ($2.99 유료) 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 런칭한 Spotify의 동영상 클립 서비스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Milk Video, courtesy of Android Central
얼마 전에 소개해 드렸던, Funny of Die 도 제공을 하고 있었네요. (링크) 북미 계정에서만 사용 가능하나, 하반기에 한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도 런칭 예정입니다. Milk Music과는 달리 Smart TV에도 서비스 예정입니다. 올 CES 에서 보았을 때는 Smart TV에도 적합한 서비스로 보였습니다.

그리고 Milk Video와 함께 최근 Milk Video VR이라는 서비스가 최근에 Virtual Reality 용으로 나왔지만, 이것과는 관계가 없는 브랜드만 가지고 온 것으로 보입니다.

본론으로 VP Kevin이 떠나고 주요 스태프들은 회사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으며, 수주 후 안에 MSCA 전체의 15% (약 250명)까지 구조조정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삼성은 컨탠츠에 투자를 많이 했고 그에 따른 서비스도 많이 런칭하고, 혹은 준비하고 있었는데 전략이 수정되고 있는 듯합니다.
MSC 대부분의 자금을 대고 있던, IM 사업부가 작년 갤럭시 S5 의 부진을 시작으로 VD 판매 부진 등이 전체적인 SW에 따른 투자 계획을 철회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도 종료시킨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ROI가 나오는지 판단하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Swingo, WatchOn, Paper Garden, Wallet 등은 이미 서비스 종료되었거나 종료가 확정되었습니다.) 아시겠지만, 제품 내 단일 서비스하나가 어떤 판매에 영향을 끼치는지는 정말 알기 어렵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삼성이 북미의 이런 움직임을 가지는 것도 결국은 다시금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보다, 경쟁사보다 나은 하드웨어로 대결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은데, 결과적으로 맞는 생각일까? 의구심이 듭니다. 티비에서 열심히 드라이브 하는 타이젠의 미래도 걱정이 되고요. 정말 IoT, Smart Watch 시장이 하드웨어로 구축될 수 있는 시장일까 생각이 듭니다.

소를 보고, 대를 예측합니다만 제 생각이 틀리기를 바라봅니다.

http://variety.com/2015/digital/news/samsungs-content-unit-hit-by-layoffs-exec-departure-exclusive-1201502609/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