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Streaming/Spotfy/Starbucks] 최대 뮤직 서비스 업체 Spotify와 스타벅스와 파트너쉽 발표,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영국 확대예정 (5/18 - Spotify blog)

Spotify on Starbucks, courtesy of soundtrackyourbrand.com
최근 뮤직 관련 파트너쉽은 Spotify가 가장 잘 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까지 Starbucks는 매장 내에서 사용하는 음악에 대한 저작권료를 상당히 지불하고 있었고, 종종 이슈도 발생했던 것 같은데요.
이번에 인터넷 라디오가 아닌 뮤직 스트리밍 업체로는 넷플릭스 정도의 성공을 거두고 있는 Spotify와 Partnership을 맺었다고 5/18에 Spotfiy Blog에 공식으로 발표 하였습니다.

파트너쉽 내용은 현재는 북미에만 한정되어 있습니다.
미국 내에 있는 7,000개의 스타벅스 매장과 10만명의 My Starbucks Reward(이하 MSR) 가입자들과 60M의 Spotify 사용자들에게 이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이는데요.

MSR 가입자가 Spotify Premium에  가입을 한다면, MSR에서 사용하는 Star(화폐 단위라고 하네요) Award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MSR유저들은 스타벅스에서 제작 혹은 큐레이티드한 인기 있는 뮤직을 스타벅스 앱(스포티파이와 콜라보)에서 무료로 스트리밍을 즐기 실 수 있게 되었네요.

앞으로 스타벅스에서 근무하는 미국 쪽 파트너(정직원 포함) 150,000명은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받는 다고 합니다.(월 $9.9) 이들이 사용하는 플레이 리스트들은 MSR App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듣는 플레이 리스트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고 하고요.

*예를 들면 각 지점의 바리스타가 만든 Playlist를 고객들이 들을 수 있게 되고, MSR App을 통해서 듣고 싶은  음악을 신청 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말그대로 별다방의 실현이네요.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 영국에는 가을에 상륙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브랜드를 알리고 UX를 Spotify를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들에게 서서히 녹아들게 만들고, 스포티파이 사용자들은 스타벅스를 이용하지 않았더라도, 포인트 덕분에 스타벅스를 이용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한국에서도, 멜론 Top 100이 아닌 , 공공장소에서 사용을 인가 받지 않은 mp3를 재생하는 게 아닌, 좋은 비지니스 모델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Spotify on Starbucks, courtesy of soundtrackyourbrand.com



https://www.soundtrackyourbrand.com/cases/starbucks/

https://press.spotify.com/us/2015/05/18/starbucks-and-spotify-redefine-retail-experience-by-connecting-spotify-music-streaming-service-into-world-class-store-and-digital-platform/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