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VR] 메이저 게임 제작 업체 Ubisoft 16년 상반기에 몇개의 Major 게임을 VR로 런칭하기로 발표. VR 에 소니, HTC(Valve), Merge, Oculus, MS의 참여로 16년에 12.2M의 Goggle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 (5/15 - Arstechnica/Fobes)

최근 Virtual Reality (VR) 관련하여 많은 관심들을 기울이는 것 같습니다. 이른바 미래 먹거리의 한 영역으로요. 최근 Microsoft도 Hololens라는 것을 공개하여, 가상 현실과 Windows 10을 결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구요. 아시다 시피 VR세상을 앞당기고 있는 Oculus 사는 Facebook이 Acquire했고 Samsung과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Fortune에 따르면 Oculus, Sony(Morpheus), HTC (HTC Vive) 그리고 MergeVR(새로운 Start-up) 까지 판매가 시작되는 2016년에 약 12.2M (천이백이십만대)의 VR Goggles 이 판매가 될 것으로 예상 하였습니다.
Sony Morpheus Goggles with PS4
Microsoft HoloLens, Courtesy of SLASHGEAR
이런 추세라면, 하나의 큰 트렌드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또한 아직 Apple이 들어오지 않는 시장이기도 하구요. 그렇기 때문에 VR (Virtual Reality) - Game 관련해서도, 많은 회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이 없어 보이는 Amazon도 VR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고 Crytek (아래 사진 참조)에 투자를 통해, VR Game을 런칭하겠다는 야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Amazon은 이미 Amazon Fire TV, Kindle, Phone 관련된 모든 기기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Crytek사의 Crisis 시리즈 화면, Crytek의 물리 엔진(CryEngine)을 사용한 게임.  

현재까지 VR-Game은 Indie 개발자들의 전유물로 알려져 있지만, Steam으로 유명한 Valve사도 현재 VR에 투자 및 유통을 하려는 움직임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미 HTC와 앞서 설명드린 Vive를 내놓기로 하였고, 추가로 다른 한국 업체들과 접촉도 하고 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HTC Vive, courtesy of HTC and Vavle
이런 시장의 흐름속에서 지난 주 금요일, UBI Soft에서 VR관련 게임을 2016년 상반기 내에 "Number of Games"를 런칭하겠다는 소식을 Earning Call 때 CEO Yves Guillemot이 밝혔습니다. UBI Soft가 VR-Game의 선두주자로 그리고 브랜드 영역 확대에 Leverage 하겠다는 포부 입니다. 

The games of UBI Soft (Far Cry, Watch Dogs, Assassin Creed, Tom Crancy's Series, Just Dance, Ray Man 등)   
UBI Soft를 몰라도 위의 이미지 중에 한개의 게임 정도는 다들 아실텐데요. 이 정도 공식 Announce라면, 내년도에 VR-Game 관련해서는 컨텐츠가 없어서 즐기기 어렵다는 말은 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VR 관련해서 여전히 문제점은 있는데요. 오랜동안 게임을 즐기기는 아직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겠지요. 구역질, 어지러움, 눈의 피로등이 될텐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모든 업체들이 우려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특히 Take2의 CEO Straus Zelinick 은 이부분 때문에 가상 현실 게임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었습니다. Take2는 특히나 빠른 조작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 게임의 비중도 높아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EA의 CFO도 빨리 어지럽거나 눈에 피로가 오게 하는 것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했었지요.

다만, UBI Soft 의 CEO는  VR-Game의 성공을 위해서는 적어도 플랫폼당 1M 대의 VR-Set의 판매가 이뤄저야 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Oculus 의 CEO인 Brendan Iribe는 16년에 7~9M정도의 Oculus Set가 판매될 것이라는 전망을 했었고, 모회사 Facebook 의 Mark Zuckerberg는 다음 10년간 50M ~ 100M의 VR-Set가 판매될 것이라고 예측을 하였었습니다. 일단 내년에 Oculus CEO말대로 시장이 흘러간다면, VR-Game의 시장은 많은 Game Publisher의 참여로 크게 확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시장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TV의 미래도 어느정도 VR과 연관이 있지 않을 까요?

http://arstechnica.com/gaming/2015/05/ubisoft-bringing-its-franchises-to-virtual-reality-early-next-year/
http://fortune.com/2015/05/07/vr-headset-launches/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