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chat, QQ의 Tencent, OPEN OS "TOS+" 발표, 스마트 와치, 스마트폰, 게임콘솔, 버추어 리얼리티에 앞으로 포커스 할것 (4/28 - 36kr, Chinabyte)


다들 신문에서 보셨겠지만, 28일 중국 최대 게임 회사이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WeChat, QQ의 Tencent가 Android 기반의 개방형 OS, "TOS+" 를 발표 했습니다.

중국의 Google Service 사용이 어려워 지면서, Android 기반에 Customization 하는 OS가 많이 출시 되고 있습니다. Mobile에서는 UX Customization으로 시작했던 것들이 Smart TV, STB 다른 디바이스로 확대가 되면서 OS로 불리기 시작했지요. 대표적으로 Xiaomi의 MIUI (이미 1억대 이상 사용하고 있습니다.), Alibaba가 최근 발표한 YUN OS 등이 있을 수 있구요. 

Smart TV만 보자면, Changhong, TCL, THTF (미국의 Seiki, Westinghouse를 판매하는 Tongfang Global), Lenovo, Panda, BOE가 사용하고 있는 Huan TV, Skyworth 가 사용하고 있는 Tianci OS, Hisense가 Flextronics와 공동개발한 SmartTV OS, Konka의 OMI/YIUI OS 등이 있겠습니다.

한국에서 LG가 webOS, 삼성이 Tizen을 발표했지만 TV 플랫폼으로만 놓고 보자면, Huan TV도 많많치 않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그러던 와중에, 6억명의 Wechat, 8억 2천만명 Monthly Active User의 QQ를 가지고 있는 Tencent가 OS를 발표한 것입니다.



Tencent 는 3가지 Smart 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림을 하나씩 설명 드리면,

  1. Intimate 3 - Wechat / QQ 때문이겠지요. 언제 어디서나 Tencent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2. Wonderful 3 - 아마도, VR Reality Reality 관련 AltSpaceVR 를 구매 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텐센트가 작년에 M&A한 회사들 (링크)
  3. Happy 3 - 텐센트는 중국 최대 게임 퍼블리싱 회사입니다.  

이 자원을 가지고 어떤 회사든 무료로 포팅하여 사용 할 수 있게 만든 OS가 TOS+ 입니다.

TOS+ 는 4가지 Product에 Focusing 한다고 밝혔는데요.

1. Wearable Device : 이미 Baidu도 Wearable Device 시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현재 DuWear라는 Smart Watch에 최적화된 OS를 개발 중입니다. 
TOS+는 Billing, Voice Recognition, Personal Phone, Rich Application 을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개발을 위한 표준 SDK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2. Game Console : Tencent가 가장 잘 하는 것이지요. TV에서 Mobile전용으로 만든 게임을 바로 마이그레이션 해서, 즐길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하나의 게임을 개발하면, 멀티 플랫폼 (모바일,TV)에서 즐길 수 있게 해준다는 이야기 입니다.


3. Virtual Reality (VR) : TOS+VR 이라고 블리우는 소프트웨어는 Software + Hardware 통합형 솔루션으로써, Tencent가 직접 많은 양이 컨텐츠를 직접 소싱해서 넣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게임관련 부분에는 적극적으로 참여 할 것이고, Partner에게 Open할 것이라고 하네요.

 
4. Phone : 어찌 보면 가장 기본 적인 것인데요. 이부분에 있어서는 Huawei, ZTE, Lenovo, Qualcomm 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차별화된 Phone을 출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Wechat, QQ 랑 Tencent Game만 최적화되어도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Tencent는 HW 제작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이나 Partner의 요청이 있다면 얼마든지 협력을 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사용에 따르는 비용은 100% 무료이며 SW 유통이나 InApp 결재에 따른 Partner의 매출이 발생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일정 부분 Revenue Share가 있을 것으로 밝혔습니다.

Tencent는 중국/아시아에서 Google이 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준비를 잘한것 같고
이미 Wechat 사용자로써 그들의 제품 개발 능력을 알기때문에 한국 CE 업체들도 잘 협력한다면, 중국내 세력 확대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