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Verizon Fios TV Alacarte형 방송 선택 패키지인 Skinny Bundle 패키지 발표 (4/18 - 9to5toys, Slashgear)

북미 IPTV 업체인 Verizon Fios도 드디어 Cord-cutting 전쟁에 참여했다고 하는데, 약간 조삼모사같은 느낌도 듭니다. 'skinny bundles' for TV 라는 것인데요.


뒤에 자세히 설명 드리겠지만, 분위기는 확실히 Dish의 Sling TV 와 Apple의 9월에 발표할 자체 라이브 방송 서비스를 준비하는 느낌이 드네요. Dish 는 Apple의 Siri의 대비하여, 자연어 음성 검색 서비스도 이미 런칭한 상태입니다. 그러면, Verizon Fios 는 뭘까요?

이것은 Sling TV의 탄생 배경과도 같은 이야기가 되겠지만, 북미에는 MSO 들이 매출 확대를 위해, 너무 많은 채널들을 소비자에게 강제로 제공하는 것에서 부터 문제의 시발이 되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Courtesy of Nielsen Research
소비자들이 보는 주로 보는 채널은 2008년부터 2013년까지 18개를 넘지 않았으나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채널은 50%나 증가했습니다. (129.3 => 189.1 개)

채널이 증가함에 따라 비용증가는 말할 것도 없지요. 지상파로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적다보니, 어찌보면 사업자들의 횡포라고 이야기 해도 할말이 없는 것이었죠. 소비자들을 위한 것들이 아니었습니다.

소비자들을 자기가 보고 싶은 방송의 선택권이 없었고, 채널 하나를 더 보고 싶으면 번들이라는 명목하에 어마어마한 비용을 지출해야 했습니다. 참고로 ESPN을 보기위해서는 $100 가까운 월 비용을 지출해야 했던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Netflix, Hulu Plus 와 같은 Subscription 형태의 OTT 서비스가 성장을 하게 된 것이고 이럴 바에는 Cord를 짤라버리겠다는 Cord-cutter 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그런 분위기에 정점을 찍은 것이 Dish 의 Sling TV, Apple TV의 HBO Now 런칭, Sony의 PS Vue 런칭, MS Xbox의 지상파 튜너를 적극적으로 세일즈를 시작했고, Smart TV를 제외한 OTT Box/Stick 들은 기회다 이때다 싶어 Sling TV와 CBS All Access 와 같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러다가는 당장 내일은 아니겠지만, 최근 큰 성장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Cable/IPTV/Satellite 와 같은 사업자들이 큰 타격을 받겠지요. 그런 이유에서,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고 MSOs 들이 하나둘씩 Alacarte (따로 주문할 수 있는 선택형 옵션) 서비스를 하나둘씩 오픈 하고 있습니다.

이야기가 길었습니다. IPTV 사업자인 Verizon 이 Skinny Bundle이라는 것을 런칭 한다고 밝혔습니다.

기본 Base Channels (+21채널)  에 Lifestyle / Entertainment / News & Info / Pop Culture / Kids / Sports / Sports Plus (Sports 를 선택해야만 추가 가능)  중 2개를 기본적으로 선택하여 $55 입니다. 팩을 추가할 경우 $10이 든다고 하네요. 재미 있는 것은 HBO 에 대한 Option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HBO Now 가 있습니다!) Sling TV 보다 무조건 비싼것은 아니나, 아직도 쓸데없는 채널들이 껴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Courtesy of 9to5toys.com


Courtesy of 9to5toys.com
Verizon FIOS / Skinny Package: $55/mo
Dish Sling TV / Live TV Package: $20/mo
Netflix / 2 screens + HD Package: $8/mo
Hulu Plus / Standard Package: $8/mo

Verizon  Broadband 사용자라면, Verizon 인터넷 퀄리티가 좋다고 생각하시면, 바꾸실 필요가 없겠지만, 아직은 갈길이 먼것 같습니다. 저 같으면 Dish, Netflix, Hulu로 가겠습니다. 아니면 Apple TV 서비스가 좋겠지요.
하지만, MSOs 들이 TV Everywhere 서비스와 더불어 이런 Alacarte 서비스를 준비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빠른 변화에 Smart TV P/F 업자들의 Response 가 늦어지는 것은 안타까운 사실입니다.

아직 Sling TV/CBS All Acess/HBO Now 조차 국내 제조사들은 북미에서 런칭을 못했지요. 

http://9to5toys.com/2015/04/17/verizon-fios-skinny-bundles/
http://www.slashgear.com/verizons-fios-skinny-bundle-vs-the-competition-basically-17379709/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