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LG Web OS TV 1.0 은 Web OS TV 2.0 으로 15년 하반기에 Update 해줄 것, 하지만 완벽한 2.0은 아닐 것 (CNET - 4/23)

반가운 소식이 하나 올라왔네요. LG전자가 14년에 발매된 Web OS 1.0 을 2.0으로 하반기에 Update 해줄 예정이라고 CNET기사를 통해서 알려졌는데요.

이것은 꽤나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쟁사인 SS의 경우 Evolution Kit 나 OneConnect Box를 구매하지 않으면 Update가 되지 않았습니다. 올해도 이 정책은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내년부터는 같은 Tizen OS를 사용할 예정이므로, LG와 같은 길을 걷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하지만 SS의 Evolution Kit나 OneConnect Box의 경우 H/W Upgrade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동일한 시각으로 바라봐서는 안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올 CES에서만 하더라도, H/W 차이가 많이나 사실상 OS Upgrade는 없을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부 정책의 변화로 Update를 해주는 것으로 방향이 바뀐 것 같습니다.

하지만, H./W 성능차이는 Fact로 보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완벽한 Update가 아닌 Mobile 자주 사용하는 일부 Main Feature만 동일하게 제공하는 Value Pack 개념이 될 것으로 보이며 (UX만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 My Channels 이 대표적일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사실, My Channels 가 저도 CES에서 보고 가장 인상 깊었던 기능 중에 하나였습니다.
다만, 지원되는 국가는 아직 제한적인 것으로 확인 되며, Recommended Channel 이 아닌 
개인이 직접 Favorite을 만들어야 하는 즐겨찾기 채널입니다. 하지만, TV Main UX에서 원하는
채널을 직접 선택 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UX에서 발전으로 여겨지며, 경쟁사들이 또 얼마나 빨리 개선해서 따라 잡을지는 지켜 봐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것이 Smart TV가 가야할 방향성으로 개인적으로 보고 있는데요. 
1월에 런칭한 Sling TV에서 Channel Logo를 Main UX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Main UX에서 바로 채널 리스트가 보이고, Focus된 해당 채널의 EPG가 보이는 방식입니다.

Show Options 을 통해서 원하는 Category 별로 CH들을 정렬 할 수 있으나, 
LG Web OS 2.0 My Channel 처럼 Edit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사실 Sling TV가 채널을
Edit 할 만큼의 채널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우려되는 부분은 두가지 있는데요.
하나는 UX만 변경되는데 CNET에서 주장하는 것 처럼 1.5배 빨라질까 입니다. 물론 2015년 Web OS 2.0 TV가 14년 Web OS 1.0 TV 보다는 3배 빠르다는 것을 감안했을때, UX가 그렇게 개선 되었는지는 제가 가지고 있는 14년 북미향 LB6800 을 업데이트 해보고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는 경쟁자들 BOX, Game Console 보다 대응이 너무 느린 것 아닌가 입니다.

CNET에서 지적한 것과 또한 제 Blog에서도 이미 여러번 최근 OTT BOX, Game Console의 최신 Update 경향을 비춰볼때, 지속적으로 이런 기민한 제품들과 경쟁이 가능한 것인가에 점점 의문이 들고 있습니다. TV에서의 UX는 훌륭하지만, 제한적인 Content와 Feedback이 존재한다면, 그 또한 소비자들의 Needs를 만족 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년동안 경쟁사들의 Update 사항을 살펴 보자면,

1. Roku : Feed 기능, Screen Mirroring, Sling TV, 통합 검색 강화, Voice Search 기능 추가(제목, 배우, 감독), 가장 빠른 OTT Update
2. Amazon Fire TV : Hotel/College WiFi 지원, X-Ray 기능 추가, 블루투스 Headset 기능 추가 
3. Apple TV : Family Sharing, HBO Now 기능 추가, Siri 추가 예정(6월)
4. XBOX One : DTV지원, Live Streaming to N-Device, DVR기능 지원, Miracast 등 (거의 매달 Update)
5. Playstaion 4 : PS Music 런칭 (Spotify), PS Vue 런칭 (50여개 Live 채널)  
별거 없어 보이지만, 이 기능들이 최근 반년동안 추가 된 것들이고, 새로운 OTT 서비스 등은 위의 5개 기기들에 가장 빨리 Update 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LG의 결정은 개인적으로도 환영하고, 축하할 일입니다. 하지만 점점 이런 Streaming을 위한 Device와의 경쟁이 오직 4K, Live Streaming기능만 우위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포티파이/구글/애플/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시대, Spotify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국/넷플릭스/765] Netflix 한국 런칭 후 벌어지고 있는 일 #1 (1/11 - Youshouldbesmart.com)

[아마존/통신/네트워크/음성통화/Whispernet] 아마존은 통신 사업에도 진출할까?